한돈미래연구소, ‘한돈 품질관리 매뉴얼’ 배포

  • 입력 2023.07.14 09:54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한돈미래연구소(소장 김성훈)는 ‘믿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 돼지고기’의 공급을 위해 생산부터 도축, 유통 전 과정에 걸쳐 기본 관리 원칙을 담은 ‘한돈 품질관리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상반기에 걸쳐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진행한 연구 ‘한돈 고급화 관련 소비자 소비성향 조사·분석 및 구매 요구 선택기준 등의 제도 개선 방안’의 결과에 기반해 제작됐다. 소비자들이 돼지고기 구입 시 ‘잡냄새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에 착안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한돈 품질 차별화 및 고급화를 꾀하기 위해 개발됐다.

한돈미래연구소는 잡냄새 감소·위생상태 개선 등을 실현할 매뉴얼 개발을 위해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고 기본 관리 수칙을 △농장 사육 △도축 전 △도축 △가공 및 포장 △육류 운반 및 판매 총 5단계로 구분해 수립했다. 매뉴얼은 전국의 도축장, 육가공 업계, 대한한돈협회 전국 지부 등에 배포할 방침이다.

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관리위원장은 “다변화된 소비자 취향에 맞춰 한돈 고급화를 이뤄내기 위한 초석으로 `한돈 품질관리 매뉴얼'을 개발했다”라며 “한돈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