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시장 근간은 산지 농민들” 구리시·양구군, 수박으로 상생

양구 농민들, 수박 물량 급증으로 산지 선별 어렵자 구리시에 SOS

구리시·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유통인들, 미선별 수박 임시 반입

  • 입력 2023.07.14 09:46
  • 수정 2023.07.14 09:47
  • 기자명 김수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수나 기자]

올해 강원도 양구지역의 수박 생산량이 급증해 산지 선별 작업이 어렵게 되자, 구리시(시장 백경현)가 산지 농민들의 고충을 덜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양구군(군수 서흥원)은 전년보다 양구 수박 출하 물량이 47% 증가하자 지난 6월초 산지 선별시설(양구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이 확충될 때까지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에 미선별 수박 반입을 허용해 달라고 긴급 요청했다. 농산물을 도매시장에 출하하기 위해선 현지에서 선별 뒤 팰릿 단위로 납품해야 한다. 특히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은 수박의 경우 지난 2021년부터 팰릿 거래를 의무화했기 때문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양구군의 긴급 요청에 대해 구리농수산물공사,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 대표, 과일 중도매인 조합장, 하역사 대표 등 유통 담당자들과 지난달 7일 양구읍 제1산지유통센터와 양구군 해안면 수박농가 등을 찾아가 산지 선별장 확충 현황과 수박 농가의 고충을 듣고 상생 방안 마련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농협구리공판장은 양구군의 수박 선별사가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안 공간에서 직접 선별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기로 했다. 구리청과(주)와 ㈜인터넷청과는 외부 수박 선별장에서 선별 뒤 반입하기로 했다. 선별사 인건비는 양구군이 부담하고 장소는 구리시와 도매법인이 제공하는 방식이다.

외부 선별장 운영에 따른 추가 비용은 5톤 기준 차량 1대당 10만원인데, 이는 출하지원금(5톤 기준 1대당 12만원)으로 충당하고 수박 선별 용기당 5,000원은 구리농수산물공사가 2,000원, 도매법인이 3,000원을 부담하기로 했다.

경기 구리시, 구리농수산물시장 등 관계자들이 지난달 7일 강원 양구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방문해 시설 확충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구리시 제공
경기 구리시, 구리농수산물시장 등 관계자들이 지난달 7일 강원 양구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방문해 시설 확충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구리시 제공

백경현 구리시장은 “공영도매시장의 근간은 산지 농민들이며 산지에서 피땀으로 맺은 결실을 출하하지 못한다면 누구를 위한 공영도매시장이겠나”라면서 “상생 방안으로 시민에게 양질의 수박을 공급하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산지 농민과 함께 성장하는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구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시설 확충까지 2~3년 정도 걸릴 예정이다. 구리시는 올해 외부 선별을 시행해 본 뒤 이후에도 진행하는 쪽으로 계획하고 있다. 양구 수박은 오는 18일부터 한 달간 약 50만통이 집중적으로 출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