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청도복숭아연구소 “신품종 주월황도, 돌풍예감”

부산 도매시장에 선보인 신품종, 좋은 평가 얻어

  • 입력 2023.07.04 22:34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달 29일 부산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열린 주월황도의 시장평가회. 경상북도 제공
지난달 29일 부산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열린 주월황도의 시장평가회. 경상북도 제공

 

재배면적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국내 육성 신품종 복숭아 ‘주월황도’가 유통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청도복숭아연구소와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29일 부산 엄궁 농산물도매시장에서 복숭아 신품종 주월황도의 시장평가회를 열었다. 청도복숭아연구소에 따르면 주월황도는 지난 2021년 서울가락시장에서 유통인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이번 부산 도매시장 평가회에서도 맛, 색깔, 경도 등 품질특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월황도는 조생종 황도품종으로 2018년 품종보호 등록돼 2020년부터 농가에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빠른 속도로 재배면적이 늘어나 현재 33ha 정도 재배되고 있다. 숙기는 6월 하순으로 꽃가루로 결실이 잘 되는 특징이 있고, 과중은 250g 정도, 당도는 12브릭스 이상이다. 과실 외형과 품질이 뛰어나 기존 조생종 황도 품종보다 당도나 경도, 보구력, 과중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날 시장평가회에서도 조생종 황도 품종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경매사 및 중도매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은 “장마철임에도 불구하고 당도가 좋고, 기존의 조생종 황도품종보다 경도와 육질도 좋다”라며 “과실 모양과 색택이 우수해 소비자들이 만족할 조생종 복숭아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평가위원들은 또한 품질저하로 가격이 폭락한 샤인머스캣을 사례로 들어 “개발된 신품종의 우수한 품질 특성이 시장에서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농가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신품종 홍보와 고품질 과실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현장 기술 지도에 나서겠다”라며 “우수한 신품종이 조기 정착해 농가 소득을 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