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 제철인 복숭아에 어떤 효능이 있나 궁금해요. 맛있는 복숭아, 몸에도 좋은가요?

  • 입력 2023.07.02 18:00
  • 수정 2023.07.02 21:01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 제철인 복숭아에 어떤 효능이 있나 궁금해요. 맛있는 복숭아, 몸에도 좋은가요?

A : 요새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 등을 둘러보다 보면 제철을 맞은 여러 품종의 복숭아가 눈에 띄죠.

맛도 맛이지만, 복숭아는 여름 과일의 보약이라고 불릴 만큼 그 효능 또한 우수합니다. 먼저 복숭아 과육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아 숙취 해소는 물론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주석산과 구연산 등 각종 유기산이 많이 함유돼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고 니코틴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밖에 복숭아의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펙틴질은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복숭아에는 타닌과 마그네슘 성분도 함유돼 피부에 탄력을 주고 모공을 축소시키는 역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실험한 결과 복숭아 추출물은 멜라닌 색소 형성을 막는 데 도움을 줘 피부 미백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밖에도 복숭아에는 칼륨, 나이아신 등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돼 있으며, 껍질에 있는 카테킨은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단맛이 강한 과일이지만 복숭아의 열량은 100g당 34kcal 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며, 수분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꿀팁을 하나 더 알려 드리자면, 모든 품종의 복숭아는 5℃ 미만의 온도에 노출되면 단맛과 향이 저하된다고 하니 되도록 베란다 등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신문지나 종이로 감싸 보관하다가 먹기 1시간 전쯤 냉장고에 넣어 8~10℃ 정도로 적당히 차게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출처 : 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