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부항 요법의 부작용과 주의점은?

  • 입력 2023.06.25 18:00
  • 수정 2023.06.26 06:26
  • 기자명 나영철(울진군 북면 보건지소 한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영철(울진군 북면 보건지소 한의사)
나영철(울진군 북면 보건지소 한의사)

다방면으로 효과적인 부항 요법이지만 몇 가지 잠재적인 부작용과 주의해야 할 위험이 있습니다.

1) 멍

부항 요법의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멍입니다. 부항 컵 안으로 피부를 당기므로 작은 혈관이 끊어져 피부에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의 정도는 개인과 부항 요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며칠에서 일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2) 피부 자극

컵에 의한 흡입으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움증,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나 건선 등 알레르기성 피부이거나 피부 궤양 부위, 피부의 국소 종양 부위에는 부항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감염

부항 컵을 제대로 소독하지 않으면 감염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부항 컵을 세척하거나 소독하여 멸균해야 하며 여러 사람에게 재사용하는 경우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되면 피부 자극,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전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회용 부항 컵을 이용하거나, 유리 부항 컵을 쓸 때 멸균소독을 철저히 하여 감염을 주의해야 합니다.

4) 화상

드물지만, 부항 요법은 화상이나 신경 손상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화상은 컵을 잠시 가열한 후 피부에 올려놓는 불 부항 요법에서 흔하며, 부항 치료와 적외선 치료를 동시에 할 때도 부항이 돋보기 역할을 하여 수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컵이 너무 뜨겁거나 너무 오래 방치하면 화상을 입거나 피부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5)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등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라면 습식 부항으로 출혈이 과다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중증의 당뇨병 환자도 상처의 회복이 더딜 수 있으니 습식 부항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부항 요법이 진통을 자극하여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부항 요법을 피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부항 요법은 숙련된 의료인이 멸균 장비와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여 시행할 경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집이나 비(非)의료기관에서 부항 요법을 할 때는 감염의 위험이 크며 부작용 대처에 미흡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치료받기를 권장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