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농활은 '농촌봉사활동'이 아니라고요?

  • 입력 2023.06.11 18:00
  • 수정 2023.06.12 06:38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Q. ‘농활’이 여태까지 ‘농촌봉사활동’의 줄임말인 줄 알았는데 다시 보니 ‘농민학생연대활동’의 줄임말이었네요? 왜 농촌봉사활동이 아니라 ‘농민학생연대활동’이라고 표현하는 건가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A. 농활에 앞서 일제강점기 ‘브나로드 운동’으로 대표되는 농촌계몽운동이 있었고, 오늘날에도 다양한 단체들이 농가 일손을 돕자는 취지로 농촌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농촌계몽운동은 ‘계몽’이란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농민을 ‘가르칠 대상’으로 격하시키는 운동이었고, 농촌봉사활동은 단발성 봉사활동으로 그치기에 ‘지속적 교류’ 측면에선 한계가 있었습니다.

농활은 1980년대 후반부터 학생운동 조직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및 그 후신인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의 주도로 대학 단위에서 전개됐습니다.

농활의 주요 특징은 학생운동 조직과 농민운동 조직의 연계하에 진행됐다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말 그대로 농민과 학생의 ‘연대’, 즉 끈끈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우리 농촌의 모순 해결 및 학원 민주화 등을 함께 해나가는 의미도 컸습니다.

농활을 통해 학생들은 농민의 삶을 배웠고, 농민들도 학생들의 투쟁에 함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농민-학생 간의 상시 교류 과정에서 농민의 삶을 살기로 결심(농투신)하는 학생들도 늘어났습니다.

요컨대, 농활은 도시에서 온 학생이 농민을 가르치려 했던 과거의 농촌계몽운동과도, 단순히 농작업을 돕는 데만 목적을 두는 농촌봉사활동과도 차별화되는 활동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