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장 공약 ‘호수공원’, 일방추진에 역풍

공사비만 1천억원 … 농민·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예산 감축 우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 대안 물색해 제시하며 당진시에 숙의 요구

  • 입력 2023.06.11 18:00
  • 수정 2023.06.12 06:38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당진시농민회·당진참여연대 등 당진지역 시민단체 대표들이 지난 6일 긴급 모임을 갖고 당진시의 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당진시농민회·당진참여연대 등 당진지역 시민단체 대표들이 지난 6일 긴급 모임을 갖고 당진시의 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당진시가 1,000억원을 들여 오성환 시장의 공약인 ‘호수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려 하자 지역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당진시가 제시한 후보지 세 곳 외에, 시민단체들은 석문호와 역천 지역을 대안으로 추가 제시하면서 논의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6일 당진시농민회·당진참여연대 등 시민단체 대표들은 긴급 모임을 갖고 호수공원 후보지들을 답사했으며, 다음날인 7일에는 당진시 개발위원회가 주관하는 토론회에서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이종섭 당진시농민회장은 “지금 농민들은 농자재값 폭등과 농산물값 폭락으로 파산 직전이다. 1,000억원이면 당진시 1년 농업예산이 투입되는 건데 후보지 세 곳 모두 땅 투기 의심지역으로 농지훼손이 예상된다”고 비판하고 “석문호를 해수 유통시키면 천연의 호수공원”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 대표들은 하나같이 오 시장이 부족한 예산 상황에서 공원 조성은 물론 이후 운영비를 어떻게 조달할지 우려했다. 강종수 장애인권익보호 활동가는 “가뜩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지원되던 예산이 줄어들고 있는데 1,000억원이 넘게 투입될 사업으로 지원이 더욱 축소될 게 뻔하다”고 비난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도 “옛날에는 타 시·군 호수공원을 부러워했지만 그 실상을 알게 된 지금은 전혀 안 그렇다. 당진에는 석문호와 역천생태하천 등 시민들이 조금만 움직이면 얼마든지 물과 만날 수 있는데도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려 한다. 교통난은 물론 사후관리비 또한 시민들이 부담해야 할 몫이다”라며 “당장 추진을 멈추고 시민들과 진지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7일 열린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김현 단국대 환경원예조경학부 교수는 “당진시의 호수공원 조성 계획에 놀랐지만 도시에 공원은 꼭 필요하다”면서도 “공원이 ‘환경 파괴자’가 돼선 안 된다”는 충고를 잊지 않았다.

농민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빠른 시일 안에 시민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지사용을 허가할 경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혀 이후 사태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