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부항 요법의 효과

  • 입력 2023.05.28 18:00
  • 수정 2023.05.29 07:04
  • 기자명 나영철(울진군 북면 보건지소 한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영철(울진군 북면 보건지소 한의사)
나영철(울진군 북면 보건지소 한의사)

부항 요법은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인도 등 동양권에서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온 치료법입니다.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부항기를 구매할 수 있어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부항의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 보니 최근에는 서양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부항 치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수영황제 마이클 펠프스가 부항을 사랑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대중화된 부항 요법이지만 부항 요법의 효과나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부항에 대해 샅샅이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부항 요법에는 건식 부항, 습식 부항, 불 부항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건식 부항은 피를 뽑지 않고 피부에 컵을 대고 흡입하는 방식이며, 습식 부항은 컵을 대기 전에 피부를 콕콕 찔러 소량의 피를 뽑아내는 방식입니다. 즉, 피를 빼면 습식, 피를 빼지 않으면 건식이 됩니다. 불 부항 요법은 부항 컵을 불로 잠시 가열한 후 피부에 올려놓아 흡입하는 방법입니다.

부항의 효과는?

1) 통증 완화, 조직 회복

여러 논문에서 부항은 인체 연부조직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요통이나 경추통 등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건식 부항보다는 습식 부항으로 치료할 때 요통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렇다고 건식 부항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습식 부항과 건식 부항 모두 통증이 줄어들어 허리통증의 정도를 평가하여 나타내는 지수(ODI)가 유의미하게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원리를 알아보면 부항을 붙인 부위의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써 통증 완화나 조직 회복의 효과가 생깁니다. 컵 안에 음압을 만들면 혈액을 피부 표면으로 끌어당기게 되고 국소적인 울혈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울혈은 신체의 자연 치유 과정을 자극하여 통증 완화 및 조직 회복으로 이어집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항 요법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피부의 미세순환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미세순환으로 세포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고 대사 노폐물을 제거하여 염증을 줄이고 조직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증진

부항의 치료 효과로 제시된 또 다른 기전은 부항이 면역 체계를 자극한다는 것입니다. 부항 요법은 감염 및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백혈구 활동의 증가는 신체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의 예를 들면 인체 면역력이 낮아져 발생하는 대상포진에 부항 요법이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인체에 잠복해 있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낮아진 틈을 타 가슴이나 옆구리, 얼굴 등에 수포를 만들며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을 치료할 때 침술과 뜸을 부항과 함께 활용하였더니 기존의 치료에 비해 대상포진 발생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불안, 스트레스 해소

부항 요법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면역 체계를 자극하는 것 외에도 신체에 이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항 컵에 의해 생성되는 흡입력은 근육의 긴장을 풀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항 요법이 신체를 이완해 주므로 불안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해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불면증을 앓고 있는 대학생들을 상대로 침과 부항 치료를 시행했더니 불면증이 개선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치료받은 집단이 치료받지 않은 집단보다 적은 치료 횟수에도 불면증 치료 효과는 뛰어났습니다.

4) 호흡기 질환 치료 가능성

부항 요법은 천식 및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이나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치료법으로 연구되기도 했습니다. 부항 요법은 천식 및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환자의 폐 기능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부항 요법이 기도의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의 기능을 개선하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피부 질환 개선

부항 요법은 습진이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에 대한 잠재적 치료법으로도 연구되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부항 요법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습진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가 있을 때 부항 요법을 시행하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부항 요법이 여드름의 심각성을 줄이고 피부 외관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부항 요법으로 피부의 혈류를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미용 효과가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