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죽어가도 급식실 환경은 ‘그대로’

경기도 학교 급식노동자들, 근로복지공단에 집단 산재 신청
폐암 사망자 발생에도 … 인력 부족•시설 미개선 문제 여전

  • 입력 2023.05.28 18:00
  • 수정 2023.05.29 07:04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시 근로복지공단 용인지사에서 ‘학교 급식실 집단 폐암 노동자 교육청이 죽였다 -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집단 산재신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시 근로복지공단 용인지사에서 ‘학교 급식실 집단 폐암 노동자 교육청이 죽였다 -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집단 산재신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도 학교 급식노동자들이 근로복지공단에 1차 집단 산업재해 신청을 했다.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폐암으로 죽어가는 상황을 이대로 둘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지부장 성지현)는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시 근로복지공단 용인지사 앞에서 ‘학교 급식실 집단 폐암 노동자 교육청이 죽였다 -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집단 산재신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 소속 학교의 급식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저선량 폐 CT 검진 결과, 경기지역에서 검진받은 노동자 1만1,426명 중 1.09%인 125명이 ‘폐암 의심’ 판정을 받았으며 ‘이상 소견’ 판정을 받은 노동자는 34.3%인 3,840명이었다.

이미 경기도에선 2018년부터 계속 급식노동자들의 폐암 발병 사례가 보고됐고, 그중 2명의 노동자가 폐암으로 사망했다. 이런 상황에도 경기도교육청은 환기시설 개선, 인력 확보 등 노동환경을 바꾸기 위한 근본 조치는 취하지 않고 그저 ‘카페테리아식 급식’이나 ‘선택 급식’을 실시하겠다는 등 선심성 공약만 내세운다는 게 성지현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장의 비판이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기자회견에서 최근 경기도 내 폐암 산재 피해 노동자들이 근무한 학교들의 환경개선 이력에 대해 발표했다. 뒤늦게나마 급식실 시설 현대화를 마친 학교들도 있었지만, 폐암 발생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가 없었던 학교들이 적지 않았다. 성남시 이매고등학교의 경우 급식실이 반지하에 위치해 노동자 건강이 상시적으로 위협받을 환경이건만, 지난해 후드 소모품을 교체한 것 외엔 이렇다 할 개선조치가 없었다. 해당 학교는 지금도 반지하 급식실을 운영 중이다.

한편 광명시에선 17년간 관내 중학교 2곳에서 일했던 한 급식노동자가 폐암으로 지난해 5월 사망했다. 고인은 14년간 철산중학교에서, 이후 3년간 광명중학교에서 근무했다. 그나마 산재 인정 당시 근무 중이던 광명중학교는 2021년 급식실 현대화를 완료했지만, 그 전에 근무했던 철산중학교는 지금까지도 환경개선 사항이 없다는 게 급식노동자들의 설명이다. 또 다른 폐암 산재 발생 사업장인 안양 부림초등학교도 환경개선 사항이 없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급식노동자 안전 외면하는 경기도교육청이 노동자 폐암 산재를 야기한 범인”이라고 강조하며 △경기도교육청의 조속한 집단 폐암 산재 대책 마련 △경기도교육청의 학교 급식실 환기시설 전면 개선 △정부 차원의 학교급식 노동환경 개선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근로복지공단 용인지사를 방문해 급식노동자 집단 폐암 산재를 신청하고, 연이어 엄주헌 근로복지공단 용인지사장을 면담하며 조속한 산재 승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