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나무 신품종 육성길 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특성조사요령’ 마련

  • 입력 2008.11.17 07:39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은 밤나무의 신품종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9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김태수)를 신설, 신품종 개발 촉진과 우수한 품종을 개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힘써왔으며 그 첫 성과로 밤나무 신품종 개발에 기반이 되는 기술인 ‘특성조사요령’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된 ‘특성조사요령’은 밤나무 신품종 심사를 위해 ‘나무의 수세’에서부터 ‘밤 생산성’에 이르기까지 총 68개 특성에 대한 조사기준 및 방법을 상세히 규정한 것.

이에 따라 앞으로 밤나무의 품종보호권 설정을 위해 신품종 출원을 원하는 사람은 ‘특성조사요령’에 따라 각 특성에 대한 성적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소정의 양식에 기재,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 제출하면 신품종심사에 의해 품종보호권을 획득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밤 생산국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된 품종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로열티 문제를 제기 받아 왔다.

특히 올해 3월 1일부터 시행된 지적재산권보호제도인 품종보호제도에 밤나무가 적용돼 많은 로열티 부담이 예상되고 있다. 산림청은 이와 관련 지난 10일 밤나무 재배자, 학계 및 연구기관 등 각계의 전문가들을 초빙, 협의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