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블로거는 모두 농민기자”

‘2008 농업인 정보화촉진대회’ 성료-‘노년부 최익중 씨 등 6명 최우수상

  • 입력 2008.11.10 07:27
  • 기자명 김규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5일 농진청 대강당에서 ‘2008 농업인 정보화촉진대회’를 열고 지난 한달 동안 치러 온 온라인(대회 홈페이지 http://itfarmer.rda.go.kr)대회의 수상자 및 당일 치러진 정보활용능력 경진대회 수상자들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각종 학술 행사를 실시했다.

농진청의 정보화촉진대회는 농업인의 정보화 마인드 함양을 통해 지식농업의 실현을 앞당긴다는 목표로 2004년부터 실시되어 오고 있으며, 한달동안 치러지는 온라인행사와 대회 당일 시상식등으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행사로 치러지고 있다.

온라인 행사는 대회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대회에 응모한 블로그, 미니홈피, UCC 등에 대한 네티즌들의 호응등을 통해 수상자를 결정하게 되며, 컴퓨터정보활용능력 시험은 오프라인으로 치러지는 본대회에서 실시된다.

이번 대회에서는 최익중(노년부, 경북 영주), 임종렬(장년부, 경기 여주), 이미경(장년부, 충남 예산), 이재훈(청년부, 충남 예산), 장형준(청년부, 전남 화순), 김아람(초등부, 충남 예산) 씨 등이 컴퓨터정보활용능력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UCC 컨테스트에서는 조영숙(충남 천안) 씨, 블로그(미니홈피)는 최명숙(충남 부여) 씨, 정보화 체험수기 부문은 임남순(강원 강릉시) 씨 등이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80에 가까운 나이로 UCC, 블로그, 체험수기에 공모 등에 참여한 김동흔 씨가 특별상을 수상했다.

대회의 실질적인 주최자는 한국사이버농업인연합회(회장 장병수)로, 사이버연합회는 중앙연합회, 도연합회, 시군별사이버연구회 등으로 조직되어 있다. 컴퓨터활용능력 부문에서 2회 연속 수상한 장형준 씨도 화순군사이버농업인연구회 총무를 보고 있다.

장병수 회장은 농진청 폐지 논란과 관련 “올 초 까지만 해도 이런 자리가 다시 올까 생각 했다”면서 “온라인에서 열심히 활동한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농진청이 온전하게 살아 남았다”고 말했다. 장회장은 “블로그는 국민과 농업인이 소통하는 통로이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농민들은 모두가 농민기자”라고 말했다.

이수화 농진청장도 대회 인사말을 통해 “정보화촉진대회가 치러지는 과정을 보면서 이렇게 하면 틈새 시장에서 희망을 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그동안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농진청을 지켜낸 만큼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만들어 현장에서 필요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