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 쌀가격 보장하라”

농민들 전국 도청, 시군청 등에 벼 적재
벼 매입가격 작년보다 6∼13% 인상될 듯

  • 입력 2008.11.03 11:37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한 쌀 생산비를 보장하라는 농민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28일부터 전국의 농민들은 해당 시군청 앞에 벼 수만여 가마를 적재하고 쌀값 보장을 촉구하는 한편 농민생존권 쟁취를 외쳤다. 또한 농민들은 쌀값 인상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오는 10일 2차로 적재투쟁을 벌일 것을 예고했다.

충남 지역은 지난달 28일 충남도청과 부여군청, 서천군청 앞에 총 7천여 포대, 경북 상주지역도 시청 앞에 같은 날 1백여 포대를 적재했다. 특히 상주지역은 오는 10일 2차로 2만여포대 적재를 목표로 현재 준비 중이다.

부산 경남지역 농민들도 지난달 27∼29일까지 농협중앙회 지역본부와 해당 시군청 앞에 1만여 포대를 적재하고 쌀 값 보장을 요구했다. 27일에는 농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앞에 5백여 포대를 쌓았으며 28일과 29일에는 진주시, 의령군, 함안군, 밀양시 농민들이 해당 시군청 앞에 약 6천포대를 적재해 농민들의 분노를 표출했다.

▲ 농자재값 폭등으로 농민들의 고통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농민들의 쌀값보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한미FTA저지 경남농축수산 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7일 농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앞에서 ‘농민 무시 농협규탄! 농협자체수매가 6만원 쟁취를 위한 기자회견’을 연뒤 나락 4백여 가마를 적재하고 있다.〈사진=김영미 기자〉
전북지역도 28일 고창, 무주, 완주, 장수, 정읍 지역 시군청 앞에 3천여 포대를 적재했으며 전남지역은 화순, 보성, 함평, 장흥, 나주, 영광, 영암, 강진, 진도, 구례 등지의 농민들이 약 1만5천여 포대를 쌓아놓고 쌀 값 보장과 농민생존권 쟁취를 요구했다.

한편 농민들의 쌀값보장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적으로 올해 벼 매입가격이 6∼13% 인상될 전망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과 농협중앙회 등에 따르면 벼 매입가격이 확정된 곳과 잠정 합의된 가격을 집계한 결과 지난해보다 20kg 조곡기준으로 경기지역은 10∼16% 수준에서, 강원지역은 8∼16%, 충북지역 3∼8%, 충남지역 7∼10%, 전남지역은 3∼10%, 경북과 경남지역이 6∼9% 수준에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지역은 이천이 6만8천원으로 가격이 잠정 확정된 가운데 여주는 이천의 쌀값보다 높은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이며, 이외의 경기지역은 6만원 이상에 결정될 예상이다. 강원지역에서는 가장 먼저 쌀값을 결정한 철원지역이 13% 인상됐으며, 춘천이 지난해보다 4% 인상된 5만5백원선, 인제는 10% 인상된 5만5천원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지역은 제천에서 조곡 40kg 당 1만원의 지자체 보조금을 지급받는 조건으로 5만1천원에서 결정됐으며, 충주에서는 농민들이 6만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주덕RPC에서 5만5천으로 결정을 내린 상태다. 이에 농민들은 잠정가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청원은 농민단체협의회에서 6만8천∼7만원선을 요구하고 있으나 농협에서는 5만6천∼5만8천원을 주장하고 있다.

충남은 예산이 5만3천2백원, 아산은 5만6천∼5만8천원에서 결정됐으며, 2천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됐다. 경남지역은 잠정가로 하동이 4만원으로 상당히 낮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으며, 고성과 합천이 5만원으로 잠정합의한 상태다. 창녕, 김해, 창원, 산청, 거창 지역은 4만9천원으로 잠정가가 책정돼 있다.

전북은 고창이 5만2천원, 군산이 5만원으로 농협이 자체 결정한 상태이며, 김제에서는 선지급 4만5천원에서 확정가격은 추후에 협상하기로 했다. 또한 규모가 큰 RPC에서는 3월까지 조기방출을 하지 않겠다고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의 지역에서는 협의 중에 있으며, 조기방출을 중단하는 것에 대해서는 합의가 되고 있는 상태이다.

전남지역에서는 보성이 민간 RPC에서 5만2천원에 수매 중이며, 농협에 수매가 6만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내년 2월까지 출하를 거부할 계획에 있다. 함평, 나주, 강진 등에서 선지급 5만원에 6만원 보장을 촉구하고 있으며, 강진은 공공비축미 수매거부와 도직불금과 쌀직불금 21만원을 책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