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축사 전기화재 예방' 지원사업 올해 첫 시행

축사 전기시설 검사 및 수리에 최대 300만원 지원

  • 입력 2023.04.18 16:26
  • 수정 2023.04.18 18:13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경상남도(지사 박완수)가 올해 처음으로 도내 노후화된 축사의 화재 예방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축사 전기안전점검 및 보수 지원사업’은 대규모 축사 화재 발생 시 복구가 힘들고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하는 경향을 고려해 경남도가 축산농가 보호 및 사전 예방차원에서 마련한 사업이다.

이에 따라 올해 1억2,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경남도는 40개소의 축산농장 전기시설을 점검하고 보수비용을 지원한다. 가축 사육업 허가를 받은 도내 축산농가가 대상이며, 오래된 농장·전기 사용이 많은 농장 등 화재 위험도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게 선정할 수 있도록 시·군에 자율성을 부여했다.

지원내용은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실시하는 축사 전기안전 정기검사 수수료, 검사 후 수리한 전기시설, 사전 예방차원에서 수리한 비용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50%를 지방비(도비 10%, 시·군비 40%)로 지원한다.

경남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경남도내에서 발생한 축사 화재는 55건이었으며, 그중 전기원인 화재가 18건으로 33%를 차지했다. 손영재 경남도 축산과장은 “축사화재는 가축의 손실과 함께 일순간에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만큼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축사 내 각종 전기시설을 점검하고 화재유발 원인을 발견하면 사전 축사화재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