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단신]해외농업개발 정부가 지원해야

통일농수산사업단 포럼서 제기

  • 입력 2008.10.18 13:05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농업자원개발은 투자자금 회수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특성을 감안, 정부가 영농시설 및 장비투자 부분에 장기 저리자금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완배 서울대 교수는 지난 15일 aT센터에서 통일농수산사업단 주최로 열린 ‘해외농업개발 전망과 과제’란 주제의 포럼〈사진〉 자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 (사)통일농수산이 지난 15일 aT센터에서 '해외농업개발 전망과 과제'란 주제의 포럼을 열고 있다.

김 교수는 국제 곡물시장 수급 불균형의 구조화와 중국 등 중진국의 축산물 수요 확대에 따른 사료작물과 바이오 에너지의 수요가 증대될 것이기 때문에 해외농업자원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그는 해외농업자원개발을 위해서 민간 기업은 사업목표에 걸 맞는 해외 진출 방식 선택, 사업 분야 및 품목에 따라 대상국가와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개도국의 경우 생산 기술 및 자재 등의 이유로 생산성이 낮고, 법·제도 등이 미흡해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크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김 교수는 이와 함께 정부에 해외농업 직접투자는 리스크가 크므로 투자보장, 체류 한국인의 보호, 통관 간소화 등 정부간 MOU체결을 우선하고, 민간기업간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