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KRC 지하수 기술나눔센터’ 운영

전국 204개 지자체와 농어민 대상 … 지하수·지질 분야 전문기술 지원

  • 입력 2023.03.06 15:47
  • 수정 2023.03.06 16:1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 공사)가 남부지방의 지속된 가뭄과 모내기철 전국 봄 가뭄에 대비해 전국 204개 지자체와 농어민을 대상으로 ‘KRC 지하수 기술나눔센터’를 운영한다.

지하수와 지질 분야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인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공사는 지난 2007년 ‘지하수 기술지원단’을 발족한 이래로 지금까지 3만5,000여건의 기술 지원을 해왔다. 이어 올해부터는 ‘KRC 지하수 기술나눔센터’ 운영으로 인력 지원 규모를 당초 171명에서 190명으로 확대했고, 농어촌연구원 및 전국 9개 지역본부에서 지하수와 지질 분야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하수 분야에서는 가뭄 대비 지하수 개발 및 지하수 시설물 점검을 지원하고, 지질 분야에서는 저수지 안전점검, 누수 지원 조사 등을 지원할 방침이며, 기술·법·제도 검토와 교육 등 지하수와 지질 분야의 전반적인 기술지원 활동으로 농어촌지역 기후 재해에 대처할 계획이다.

공사는 특히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ICT 기반 농어촌지하수관리시스템(https://www.groundwater.or.kr)을 활용한 지하수량과 수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하수 가뭄 정보 및 관정의 신규 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김규전 수자원관리이사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뭄과 폭우 등 이상기후의 강도나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공사의 전문인력과 기술력을 활용해 기후 재해의 선제적 대응으로 재해 예방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상습가뭄지역의 용수원 확보를 위한 충남 서부권역 지하 물 저장시설 사업 추진 기술지원, 농업용 공공관정 정비 기술지원, 태풍·장마 시 공사 자체 재해예방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저수지 제방 누수 모니터링, 장마 시 긴급 물리탐사반 가동 등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