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 폐기하랬더니 핵발전소가 웬말이냐”

당진 소형핵발전소 추진 기류에

지역 시민단체들 적극 반대 나서

  • 입력 2023.02.26 18:00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지난 22일 당진시청 앞 ‘당진 소형핵발전소 반대 시민행동 긴급기자회견’에서 시민들이 오정근 위원장을 규탄하는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지난 22일 당진시청 앞 ‘당진 소형핵발전소 반대 시민행동 긴급기자회견’에서 시민들이 오정근 위원장을 규탄하는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주한규 전 윤석열 대선캠프 원자력·에너지정책분과장이 대선 당시 ‘당진 소형핵발전소(SMR) 건설’을 언급한 데 이어 최근 오정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약이행지원특별위원장마저 같은 취지의 발언을 하자 시민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당진시농민회를 비롯한 당진지역 18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22일 당진시청 앞에서 ‘당진 소형핵발전소 반대 시민행동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들과 함께 적극 대응키로 했다.

지난 15일 오정근 위원장은 충남 홍성 내포신도시를 방문해 “지금은 (탈원전이 아니라) 원전을 복원하고 특히 소형모듈원전으로 간다”고 발언했다. 충남 주민들은 가뜩이나 당진·서천·보령·태안 등 대형 석탄발전소와 고압송전탑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데, 발언 이후 더욱 불안에 휩싸인 분위기다.

차준국 당진참여연대 회장은 “화력발전소와 철탑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소형 원자력 운운하는 것은 충남 도민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당진에서 오일장마다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김영곤씨도 “핵발전소를 대체할 LNG나 태양광, 풍력 등 대체에너지가 있는데도 소형핵발전소를 거론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당진 시민들이 소극적으로 대응하면 핵발전소가 건설될 수도 있다”고 경종을 울렸다.

시민단체 대표자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오 위원장이 거론한 소형핵발전소 건설계획이 사실인지 밝힐 것과 △윤석열정부의 원전정책 및 추진계획에 대해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칠 것을 요구하고, 당진시장, 국회의원, 시·도의원들과 각 정당에게 이 사안에 대한 적극적인 반대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한편 시민단체로부터 입장 표명을 요구받은 정용선 국민의힘 당진시 당협위원장은 답변서를 통해 “당진 소형핵발전소 반대 시민행동이 언제 어떤 절차에 의해 결성됐는지 밝히라”며 “단 하루만에 입장을 밝히라는 것은 유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