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강원 ASF 재확산 조짐 … 올해 들어 벌써 네번째

농가들, 야생멧돼지 통제 맡은 환경부로 화살  
한돈협회 “매년 75% 개체 수 줄일 대책 필요”

  • 입력 2023.02.16 00:27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올해 들어 경기 북부·강원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2019년에 이어 또다시 확산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생산자들은 농가와 방역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ASF가 재발하는 원인에 야생멧돼지 포획 책임이 있는 환경부의 정책 실패를 지목했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정황근, 중수본)는 지난 11일 강원도 양양군 소재 1,950두 규모 돼지농장에서 ASF가 발생함에 따라 관련 기관과 지자체가 참석하는 중수본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5일 경기 포천을 시작으로 같은 달 강원 철원·경기 김포에 이어 발생한 올해 네 번째 사례다. 

김인중 농식품부 차관은 “지자체는 오염을 차단하기 위해 가용자원을 모두 활용하여 집중소독을 시행하고, 수평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발생농장과의 역학관계가 확인된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를 조기에 완료하고, 사육 농가에서는 출입 차량을 반드시 거점소독시설을 경유토록 하고 농장 입구의 고정식 소독시설에서 다시 한번 보완 소독하는 등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이번 재발·확산을 야생멧돼지 통제 책임이 있는 환경부의 정책 실패로 규정하고, 속히 야생멧돼지 완전 퇴치를 위한 근본대책을 세워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돈협회는 “멧돼지로 인한 ASF 전국 확산 위협의 현실화가 일보 직전이다.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순간에 한돈 산업이 무너지고, 죄 없는 농가들은 소중한 재산과 생업을 잃을 백척간두의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 또한 야생멧돼지 감염 개체가 경기·강원을 넘어 충북·경북 북부까지 지속해서 확인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음에도, 전문가들이 수없이 호소한 감염 멧돼지 방지 근본대책을 아직 시행하지 않는 것은 정책 방기이자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한돈협회는 “ASF는 사육돼지 감축과 살처분, 이동제한 등 규제 위주의 정책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또한 아무런 통제 없는 야생멧돼지 간의 ASF 확산 차단은 멧돼지 감축을 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라며 “환경부는 경기 북부와 강원도의 야생멧돼지 제로화 추진과 동시에, ‘야생멧돼지 감축을 위해 3년 동안 매년 75%씩 개체 수를 감축해야 한다’는 현장 전문가 및 대한한돈협회의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추진하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