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올해 농지은행에 1조4천억원 투입

지난해보다 3% 증가 … 맞춤형 농지지원 확대

청년농 육성에 집중한 신규사업 추진 계획 밝혀

  • 입력 2023.02.12 18:0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 공사)가 올해 농지은행사업에 1조4,000억원을 투입해 사업 기능을 강화하고 맞춤형 농지지원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올해 추진하는 사업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은 ‘맞춤형 농지지원사업’이다. 맞춤형 농지지원사업은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과 농지규모화사업으로 구성되며, 지난해 총 7,821억원을 지원한 것과 비교해 올해는 8,577억원을 투입한다.

경영위기 농가를 위한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에는 2,907억원 규모의 예산이 배정됐으며, 고령농민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연금을 지급하는 ‘농지연금사업’에는 2,292억원의 예산이 쓰일 예정이다.

공사는 올해 청년농민이 안정적으로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선임대-후매도사업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사업 등 신규사업에 181억원 예산 편성 등 청년농민의 농지 수요를 반영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사에 따르면 선임대-후매도사업은 청년농민이 희망하는 농지를 공사가 매입하고 이를 최장 30년 간 장기 임대하는 한편 임대 완료 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 규모는 81억6,000만원이며 개인별 지원 한도는 최대 1ha다.

농업 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은 유휴농지나 국·공유지를 공사가 매입하고 스마트팜 영농이 가능하도록 경지정리한 다음 청년농민에게 10~30년 간 장기 임대하거나 매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2023년도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된 경북 상주시와 전북 김제시를 대상 지역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은 공공임대용 비축농지에 스마트팜을 설치해 청년농민이 운영할 수 있도록 10년 간 장기임대 지원 방식으로 추진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