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농협, 소값안정 대책 즉각 실천해야”

전국한우협회, 실효성 있는 대책 요구 … ‘신용 흑자’ 농협에도 역할 강조

  • 입력 2022.12.26 10:13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소값 폭락세 속에 출하 개월령에 도달하지 못한 소를 팔아 치운 값으로 사료값을 치르는 현실을 두고 ‘소가 소를 먹고 있다’는 자조까지 나오는 가운데, 한우 농가들은 정부와 농협이 관망을 멈추고 적극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우협회는 지난 23일 긴급 성명을 내고 정부와 농협에 소값 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연일 추락하는 소값, 60% 이상 폭등한 생산비 증가로 인해 산업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지만, 농가의 자구책만으론 한계가 뚜렷해 이를 속수무책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우협회는 “수급조절 및 한우자조금을 활용한 소비촉진 및 캠페인 등 농가 단위 자구노력을 이어왔지만 역부족”이라며 “정부와 농협에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뾰족한 대책수립 없이 사지로 내몰리고 있는 한우 산업을 관망하고 있는 태도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한우협회의 대정부 요구사항은 구체적으로 △하락한 한우 도매가격이 소비자가격과 연동될 수 있도록 물가 관리 △공공기관·기업 명절 선물세트에 한우가 활용될 수 있도록 요청·홍보 △한우고기 수매를 통한 가격안정 추진 △사료값 인상분 차액지원·송아지생산안정제 개편·암소도축장려금 지원 △군납·기업 급식 확대 등 실효성 있는 직접적 대책 추진이다. 

한편 소비촉진과 관련해선 농협이 신용부문의 이익으로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특별 소비촉진에 앞장서달라고 요청했으며, 정부 또한 소비촉진 예산을 확대해 즉각 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우협회는 “장관을 만나 (소비자) 가격 연동제를 논의하고, 농민의 저축과 대출상환금으로 흑자를 달성한 농협에겐 앞장서 특별 할인판매를 추진해 한우고기 소비촉진에 적극 나서달라 요청했지만 요지부동”이라며 “죽음의 문턱에 서 있는 산업을 구할 의지가 있다면, 정부와 농협은 협회가 요청한 의견을 따라 즉각 실천에 옮겨주길 바란다”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