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위축성 위염이 있을 땐?

  • 입력 2022.11.20 18:00
  • 기자명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건강검진으로 위내시경을 했는데 위축성 위염이라는 진단을 받아서 깜짝 놀랐던 경우가 있으셨나요? 위축성 위염이 있을 경우에 위암 발생 위험률이 6배가 올라갑니다. 이런 설명을 들으면 많이 불안하고 초조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위축성 위염은 위염이 만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위염의 한 형태로 위 점막이 얇아지고 위축되면서 위산분비가 적어지는 질병입니다. 그 결과 위 속에 저산증이 생기면서 세균증식이 일어나게 됩니다. 위축성 위염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은 없고 건강검진에서 위내시경을 하다가 발견하게 됩니다.

위축성 위염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에게 있는 증상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10% 정도로부터 발생한다고 합니다. 내시경 소견을 기준으로 한 연구에서는 27~41%로부터 발견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56%, 중국에서는 63.8%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양방병원에서는 위축성 위염이 있다고 해서 특별한 치료를 하지는 않고 내시경 검사로 추가 관찰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위축성 위염이 있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거나 불안해하시진 않아도 됩니다. 식습관을 바르게 하고 생활습관을 좋게 하여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좋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위축성 위염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 감염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나이가 중요한 요인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많이 발생합니다. 개개인의 면역력과 유전자 차이에 따라서도 발생에 차이가 생기며, 위 부분절제술 후 가스트린 분비 감소가 위의 위축성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음식으로는 소금에 절인 음식, 색소가 부족한 야채(무, 양파, 양배추), 고탄수화물 섭취 등이 위축성 위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커피와 안정제가 원인일 수도 있다는 유럽의 연구도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이 있는 경우 위암 발생 위험도가 6배 증가하기 때문에 위암 발생 위험도를 높이는 음식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산염계, 방부제가 든 훈제음식, 짠 음식, 매운 음식, 탄 음식 네 가지가 위암을 일으키는 4대 주요 원인으로 뽑힙니다. 위축성 위염을 진단받으신 분들은 이런 음식들의 섭취는 가급적 줄이고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술과 담배도 안 하셔야 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균 감염이 되어 있을 시 이 균을 없애는 것이 중요한 치료가 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한약 치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한약 단독 치료군의 평균 제균율은 66.93%, 양약 단독 치료군은 66.02%, 한·양약 병용 치료군은 84.78%로 나왔습니다. 또 한약 단독 치료군의 평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치료 총 유효율은 91.27%, 양약 단독 치료군은 77.88%, 한·양약 병용 치료군은 93.22%로 나타나 한약 치료가 임상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부작용의 경우도 한·양약 병용 치료군의 부작용 발생 빈도는 양약 단독 치료군에 비해 현저히 낮아서, 한약 치료가 양약 치료의 부작용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과 만성 위축성 위염이 병발된 여성 환자에 대해 한방치료 경험 1례’에 따르면 위 운동성을 개선시킴으로써 기능성 소화불량의 증상 완화와 만성 위축성 위염의 점막 호전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위 운동성이 떨어져 계신 분들은 이것을 개선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위의 운동성을 높여줄 수 있는 운동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네 발로 걷기입니다.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네 발로 천천히 걸어주면 좋습니다. 무릎을 대고 걷는 게 아니라 무릎은 들고 양손과 양발을 땅에 대고 걷는 것입니다. 네 발로 걷게 되면 코어근육이 강화되고 걸으면서 복부가 비틀어지면서 소화기를 자극하기 때문에 위장운동에 좋습니다. 이 운동이 어렵다면 두 번째로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하는 운동도 있습니다.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워줍니다. 그 상태에서 무릎을 천천히 왼쪽과 오른쪽으로 움직여 주면 되는데요, 무릎이 옆 바닥에 닿을 때까지 할 수 있는 만큼 내려가면 됩니다. 이 운동도 복부를 전체적으로 비틀어주면서 자극하기 때문에 위장운동에 좋습니다. 세 번째로 누워서 자전거를 타는 운동도 좋습니다. 이 운동도 다리로 자전거를 타면서 복부가 자극되고 운동이 됩니다.

소화 관련 증상이 있으면서 개선이 잘 안 되는 분들은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