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학교 차별철폐’ 함께 외친 농민들

일본 도쿄 문부과학성 앞서 매주 금요행동 열려

전농 경기‧강원도연맹 농민들, 연대단체로 참가

  • 입력 2022.11.11 11:20
  • 수정 2022.11.11 11:23
  • 기자명 정경숙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정경숙 기자]

지난 4일 일본 도쿄 문부과학성 앞에서 진행된 ‘조선학교 차별반대! 고교 유보무상화 적용요구!’ 15차 금요행동. 이날 금요행동엔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경기도연맹 소속 농민들이 연대했다.
지난 4일 일본 도쿄 문부과학성 앞에서 진행된 ‘조선학교 차별반대! 고교 유보무상화 적용요구!’ 15차 금요행동. 이날 금요행동엔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경기도연맹 소속 농민들이 연대했다.

 

지난 4일 일본 도쿄 문부과학성 앞에서 ‘조선학교 차별반대! 고교 유보무상화 적용요구!’ 15차 금요행동이 있었다.

매주 금요일 4시면 어김없이 모이는 금요행동에 이날은 도쿄 조선대학교 학생 및 학부모회, ‘조선학교를 지원하는 일본인 네트워크’,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등과 함께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연맹(의장 오용석, 전농 강원도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 경기도연맹(의장 길병문, 전농 경기도연맹)도 연대단체로 참가해 ‘차별철폐’ 구호를 외쳤다. 이날 오전엔 의원회관을 방문해 관련 의원과 실무자들에게 정책 시정을 요구하고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일본 정부는 2010년부터 고교무상교육을 실시했으나 아베 신조 정권은 2013년 조선학교를 고교무상교육 대상에서 배제할 것을 통지했다. 2019년에는 유치원과 보육시설에 다니는 3~5세 어린이에게도 무상교육이 실시됐으나, 40군데의 조선학교 유치반은 제외됐다. 인상된 소비세가 재원이므로 일본인과 똑같이 세금을 내는 재일동포로서는 인권침해와 인종차별은 물론 재산권 침해까지 당하는 것이다. 이에 유엔(UN)이 나서 시정을 권고했으나 일본은 묵살로 일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이러한 태도는 재일조선인에 대한 차별을 묵인·조장하는 것으로 일본 내 혐한정서를 강화하고 있다. 등교하는 학생의 옷을 칼로 찢고 학교 앞으로 몰려가 온갖 폭력적 언사를 해대는 공포스런 상황이 백주 대낮에 벌어진다. 학생들은 ‘조선인을 죽여라’라는 문구를 보며 학교를 다녀야 한다.

금요행동에서 만난 조선대학교 학생들은 “후배들만큼은 차별받지 않게 해야 한다”는 각오로 전철로 4시간이 넘는 길을 왔다.

어머니들의 말에 따르면, 초급학비는 한 달에 20만원, 중급은 30만원, 고급은 40만원이 들며 교통비와 학교운영비까지 더하면 적지 않은 비용이라 부담이 크다. 정식학교로 인가받지 못한 점과 차별적 상황으로 인해 학생 수가 갈수록 감소한다. 그럼에도 “우리학교에서 우리말을 배우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가 어떻게 소통하겠는가?”라며 어머니들은 학교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하세가와 가즈오 ‘고교무상화에서 조선학교 배제에 반대하는 연락회’ 대표는 “조선학교 차별은 일본 내 군국주의 부활과도 통해, 일본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사라져야 한다”고 일갈했다.

길병문 전농 경기도연맹 의장은 해마다 조선학교 학생들과 연대할 것을 약속했고, 철원군농민회는 조선학교 방문내용으로 회원교육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