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사회적농업’이 무엇인가요?

  • 입력 2022.11.13 18:00
  • 기자명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사회적농업’이 무엇인가요?

A. 사회적농업은 취약계층에 ‘농업’을 바탕으로 돌봄·교육·일자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문재인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돼 관심을 끌기도 했는데요,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지난 2018년부터 사회적농업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농장을 선정, 개소당 연 6,000만원을 최대 5년간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농식품부는 사회적농업이 확산하면 취약계층의 자활과 고용, 나아가 사회 통합 실현과 공동체 활성화를 기대했습니다.

사회적농장은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2018년 9개소에서 2022년 11월 기준 83개소로 확대됐습니다. 올해부터는 주민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농촌의 부족한 사회서비스를 스스로 공급할 수 있도록 서비스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지역 서비스공동체’ 22개소도 선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적농장의 농업활동을 지원하고 사회적농업을 홍보하기 위해 농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은 2020년부터 올해로 3회째 ‘사회적농업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농업·사회복지 전공자뿐만 아니라 농업·사회복지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인턴십 프로그램 수료자 모두에게 활동비(4주, 130만원)를 지급하고, 농정원장 명의의 인턴십 수료증도 발급됩니다. 사회적농업에 관심이 있다면 내년에 도전해보세요.
 

정리 김태형 기자,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