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인력 부족, 친환경농업 활로는

경기친농연 워크숍서 농촌 인력 문제 고민 … 정책토론 및 현장 견학
전 시·군 공공인력중개센터 설치, 협동·협업의 공동체 복원도 중요

  • 입력 2022.11.11 00:30
  • 수정 2022.11.11 00:36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지난 4일 경기 광주시 경기도친환경미생물연구소 강당에서 열린 농촌인력대응문제 정책토론회에서 이효희 경기지속가능농정연구소장이 발표하고 있다.
지난 4일 경기 광주시 경기도친환경미생물연구소 강당에서 열린 농촌인력대응문제 정책토론회에서 이효희 경기지속가능농정연구소장이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상기, 경기친농연)가 농촌인력문제 해결방안 찾기에 나섰다.

경기친농연은 지난 4~5일 워크숍에서 전국의 농촌인력 대응 현황 연구결과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협업 공동체를 운영하는 사례로 전라북도 익산시 친환경농민협동조합을 견학했다. 워크숍에는 각 시·군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임원 50여명이 참가했다.

4일 경기 광주시 경기도친환경미생물연구소 강당에서 열린 농촌인력대응문제 정책토론회에선 이효희 경기지속가능농정연구소장의 ‘경기도 농업노동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방안’ 주제발표와 연천·안성의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이 소장의 발표내용에 따르면 경기도는 현재 8개 시·군에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경기도 농가 인구가 30만8,677명으로 전국의 13.3%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계절이주노동자는 올해 상반기 7개 시·군 188농가에 738명이 배정됐는데, 이는 전국의 5.9% 수준으로 이 역시 부족한 농업·농촌인력을 메꾸기엔 적은 인원이다.

광주시에서 친환경 토마토 농사를 짓고 있는 이호동씨는 “코로나19 이후 이주노동자를 구하기 어려워 농사규모를 2,500평에서 1,200평으로 축소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정연수 이천시학교급식출하회장도 “이주노동자 4명과 무농약 쌈채농사를 짓고 있으나 매출액에 비해 인건비가 과다지출돼 경영이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 딸기 성출하기에 이주노동자를 구하기 어려울까봐 어쩔 수 없이 고용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소장은 노동력 부족 문제가 농업경영비 증가와 농민의 소득 감소로 이어지면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종민 연천군 부군수는 연천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연천군이 내국인 농업노동 희망자를 모집해 상시고용이 어려운 농가와 연결시키는데, 모집된 노동자들에게 체험마을을 활용한 숙박시설 지원, 조식 및 석식 제공, 농장으로 배치 시 교통지원을 함으로써 농민들의 인건비 부담이 경감되는 효과를 내고 있다.

길도건 고삼농협 농업지도계 차장은 청년농작업단, 고령여성농작업반, 대학생봉사단, 시민봉사단 등 고삼농협이 운영하는 다양한 농업인력지원 사업을 소개했는데, 참가자들에게 협동과 협업을 통한 인력문제 대응 사례로 평가받았다. 청년농작업단의 경우 기계작업이 어려운 고령농과 청년농을 연결, 기계작업을 대행해주는 사업으로 아직 농사 규모가 크지 않아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농민의 농외소득을 창출해 농민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도 하고 있다.

이들은 토론회를 마치고 전북 익산으로 이동해 농업인력의 부족함을 협동으로 극복한 장수친환경작목반의 사례와 협동조합을 구성해 조합원의 공동체 농업을 운영하는 익산친환경농민협동조합의 사례를 청취했다.

이어서 ‘협동과 협업의 농업·농촌 공동체 복원’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는데, 박기현 용인친농연 사무국장은 인력을 상시 고용하기 어려운 중소농 5~6농가가 공동체를 구성해 농기계 공유, 품앗이 공동노동, 재배기술 공유 등 협동 농업을 진행하면 공공급식 출하 물량을 이들에게 우선 배정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이번 워크숍을 주관한 문종욱 경기친농연 정책위원장은 “화학비료와 농약에 의지하지 않아 인력투입률이 높은 친환경농업의 경우 노동력 부족현상은 재배면적을 축소하거나 친환경 인증을 포기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농업 확대’라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농정공약 실현을 위해서는 농촌인력문제 해결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경기친농연은 워크숍 후속 과제로 인력문제 해결을 위해 각 시·군별 농민단체들과 연대해 공공인력중개센터 설치, 외국인 계절근로자 공공형 운영제 시행 등을 시·군청에 제안하고 내년부터 현실화되도록 만들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문 정책위원장은 “농촌인력 대란 사태를 통해 농업은 협동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교훈도 얻었다”며 공동농작업단 등을 운영해, 이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두레·품앗이 등 지역사회 공동체의 협동과 협업의 농업을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