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 애도하는 농민단체, 사찰하는 정부

  • 입력 2022.11.05 11:54
  • 수정 2022.11.05 12:01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지난 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시민사회 여론동향 문건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민중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대통령 사과 및 책임자 경질을 촉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시민사회 여론동향 문건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민중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대통령 사과 및 책임자 경질을 촉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에 농업계가 일정을 중단하며 애도를 표하는 가운데 윤석열정부의 민간단체 사찰문건이 확인돼 분노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지난 3일 전국민중행동·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여성단체연합은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 전쟁기념관 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시민사회 여론동향 문건’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며 “대통령은 사과하고 책임자를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SBS 보도로 알려진 사찰문건은 참사 직후인 지난달 31일 경찰청이 ‘정책참고자료’라는 이름으로 작성해 대통령실에 보고했다. 문건에는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을 통해 정부 규탄 논리를 모색 중이라는 내부 동향을 파악했고, 이 여론들이 향후 정권퇴진까지 몰고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처를 마련하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전국민중행동 등 단체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참사 수습과 대책마련에 힘을 쏟아부어야 할 정부가 참사 직후 시민사회 사찰을 통해 정권 안위만을 생각하며 실제 사실도 아닌 동향 문건을 작성해 여론무마 대응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고 개탄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하원오, 전농)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 양옥희)도 각각 성명을 내고 “군부독재정권처럼 여론을 조작하려 하지 말고, 국민이 진정 원하고 있는 조속한 수습과 원인 규명, 재발 방지 대책 수립에 온 힘을 다해 집중해야 한다”, “국민을 상시적으로 사찰하고 있으며, 국가가 사찰을 활용해 정국을 빠져나가려고 한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다.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찰도 기가막힐 노릇인데, 내용마저 거짓이었다”고 꾸짖었다.

한편 농민단체를 비롯한 농업계는 진행하던 일정을 잠시 멈추고 이태원 참사에 슬픔을 같이하고 있다. 전농은 ‘밥 한 공기 쌀값 300원 보장, 농민생존권 쟁취’를 내걸고 지난달 25일 경기도를 시작으로 도별로 진행하던 상경 투쟁을 참사 즉시 중단했다. 단, 8일 용산 대통령실 앞 ‘집중상경투쟁’, 16일 여의도 전국농민대회는 계획대로 진행한다. 전국한우협회(회장 김삼주)도 지난달 29일부터 1일까지 나흘 일정으로 시작한 ‘한우숯불구이 축제’를 30일 전면 중단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3일로 계획했던 ‘2022년 국민과 함께하는 농식품 정책콘서트’를 한 주 연기했으며, 서울시 주최 ‘2022 서울 도시먹거리 국제 컨퍼런스 : 글로벌 식량위기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먹거리 체계 구축’ 일정도 취소된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