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 탄소중립, 가축분 바이오차로 구현한다”

농식품부, 바이오차 생산 시연회 열고 진행상황 공유

  • 입력 2022.10.22 10:51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18일 경기도 안성시 농협사료 안성목장에서 가축분을 활용한 바이오차의 생산시연회가 진행되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지난 18일 경기도 안성시 농협사료 안성목장에서 가축분을 활용한 바이오차의 생산시연회가 진행되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환경친화적 축산업 전환의 핵심 요소로 ‘바이오차’를 강조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농식품부)가 현장 시연회를 열고 가축분 바이오차 생산기반 조성 및 관련연구의 진행상황을 공유했다.

바이오차(bio-char)는 350도 이상의 온도와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바이오매스(목재, 가축분뇨 등 유기성물질)를 열분해한 결과물로, 65~89%의 탄소를 고정하는 농업 분야 유일의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CCUS)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18일 경기도 안성시 소재 농협사료 안성목장에서 가축분 바이오차 생산 시연회를 했다. 이날 시연회는 축산업에 대한 국민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기후 변화 대응을 통한 축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공유하고자 농식품부가 기획한 ‘미래 축산환경 주간(10월 17일~11월 4일)’의 일환이다.

농식품부는 환경문제 극복을 통한 축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와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기 위해 적정 퇴비 수요를 초과하는 가축분을 바이오차로 전환해, 기존 퇴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온실가스 등을 줄이고 가축분 처리시간을 단축하는 방안에 주목해 왔다고 설명했다.

가축분 바이오차의 생산수율은 20%로 퇴비의 42%보다 낮아 가축분뇨 처리 효율성이 우수하고, 생산 과정·보관·농경지 살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온실가스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높은 온도로 열분해한다는 생산특성 상, 가축분뇨에 포함된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이 분해되기 어려운 구조로 고정돼 농경지 및 수질 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드는 것도 장점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돼지분뇨로 바이오차를 생성함으로써 얻는 토양 중금속 용출 감소효과를 확인한 결과 구리 98.8%, 아연 70.8%의 높은 수치를 기록한 바 있다.

농식품부는 가축분 바이오차의 전환 촉진을 위해 지난 2021년 9월 ‘가축분 바이오차 사업단’을 구성해 민관학연의 협업체계를 구축했고, 지난 1월 ‘가축분 바이오차 생산 및 이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생산기반 조성·이용기반 확대·인프라 구축 등 3대 중점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우선 가축분 바이오차의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시범사업자를 선정, 익산군산축협(하루 20톤), 영덕울진축협(하루 10톤) 및 의성 가금농가(하루 15톤)에 가축분 바이오차 시범 생산시설 설치를 진행 중이다.

또 바이오차 이용기반 확대를 위해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2023년 시범사업 도입을 목표로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방법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가축분 바이오차 1톤은 이산화탄소 환산 기준 온실가스 1.95~2.85톤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왕겨 바이오차(1.24톤), 목질계 바이오차(0.95톤)보다 훨씬 높다.

바이오차의 유통촉진을 위해선 2023년 신규사업으로 가축분 바이오차 유통촉진비 지원사업을 정부안으로 제출했다. 더불어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함께 가축분 바이오차의 물리적·화학적 특성을 분석하는 한편 농업용 상토와 축사용 깔짚 이용 가능성 등 활용방안을 지속 연구 중이다.

마지막으로 관련 제도 정비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우선 가축분뇨로 바이오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상 정의 및 사용기준 등 법적 근거 마련을 환경부와 협의 중이며, 농촌진흥청과는 토양개량제나 비료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가축분 바이오차의 품질기준 등을 마련하는 비료 공정규격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환경친화적 축산업 전환은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핵심 방향이며, 악취와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가축분 바이오차는 이제까지 시도된 적이 없는 혁신적 처리 방법”이라며 “정부, 민간기업, 연구기관 간 협업을 통해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