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쌀 대책위원회 발족

대책위 “부여군·의회, 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하라”
군민 1만명 서명운동·40kg 나락 천가마 모으기 나서
11월 16일 전국농민대회 대규모 참가단 조직 결의

  • 입력 2022.10.07 12:15
  • 기자명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태형 기자]

지난 5일 부여군청 앞에서 열린 쌀값보장·CPTPP 가입 저지·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을 위한 부여군 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대책위 활동을 위한 기금 마련 서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부여군농민회 제공
지난 5일 부여군청 앞에서 열린 쌀값보장·CPTPP 가입 저지·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을 위한 부여군 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대책위 활동을 위한 기금 마련 서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부여군농민회 제공

부여군농민회, 한국쌀전업농 부여군연합회, 한국후계농경영인중앙연합회 부여군연합회 등 부여지역 농민단체와 부여군 7개 농협의 조합장들로 구성된 '쌀값보장·CPTPP 가입 저지·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을 위한 부여군 대책위원회(쌀 대책위)’가 발족했다.

쌀 대책위는 지난 5일 부여군청 앞에서 대책위 발대식을 열고 발족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정부가 지난달 25일 발표한 90만톤 격리 등 쌀값 대책에 대해 “수확철에 앞서 대책을 발표하고 구곡 시장격리를 수용한 점과 신곡 격리 가격을 공공비축미 가격으로 결정한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쌀값 폭락 사태의 근본대책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구곡은 당장 시장에서 격리해야 하며, 신곡 역시 최소한 120만톤은 매입해야 시장이 안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부여군과 부여군의회에 농업생산비 폭등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전국의 많은 시·군에서 면세유에 대한 추가지원과 비룟값 인상분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는데, 부여군은 아직 지원대책에 대한 이야기가 들리지 않는다”며 “부여군 행정과 의회는 지금 당장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여군민 1만명 서명운동 및 마을별 현수막 걸기를 통해 쌀값 폭락 근본대책 촉구 △40kg 나락 1,000가마 모으기 서약을 통해 농민들의 참여 독려 △11월 16일 전국농민대회 대규모 참가단 조직 등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