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협-농촌농협 공동 경제사업 본격 시동

농협 ‘도농상생 한마음대회’

32개 농·축협 업무협약 체결

  • 입력 2022.09.04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농협중앙회는 지난달 30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2022년 도농상생 한마음대회’를 열었다. 농협중앙회 제공
농협중앙회는 지난달 30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2022년 도농상생 한마음대회’를 열었다. 농협중앙회 제공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지난달 30일 도시-농촌 농·축협의 협력과 균형발전을 위한 ‘2022년 도농상생 한마음대회’를 열었다.

대회의 핵심은 도농상생공동사업 업무협약식이었다. 도농상생공동사업은 도시농협이 농촌농협에 단순히 자금을 지원하는 걸 넘어 농촌농협과 경제사업을 공동 운영하는 사업모델이다. 도시-농촌 농협의 고질적인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임기 초부터 중점 추진해온 과업 중 하나다.

대표적인 사례로 경기 고양 원당농협과 강원 인제 기린농협은 인제에 두부조합공동사업법인을 설립해 판로 확보에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충남 천안의 천안농협과 동천안농협은 로컬푸드직매장에 공동투자해 시범운영을 거쳐 이달 중 정식매장을 개장할 예정이다. 농협중앙회는 현재 추진 중인 19개의 도농상생공동사업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는 계획이며 이를 위해 이날 16개 시·도의 32개 농·축협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성희 회장은 “도농 간 균형발전과 농업·농촌 활력화를 위해 도시와 농촌 농·축협 간 상생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구현을 위해 농촌 농·축협에 단순히 자금을 지원하는 데 그치지 말고 도시와 농촌 농·축협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