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이야기

  • 입력 2008.09.30 18:47
  • 기자명 백숙정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삼이란?=홍삼은 4∼6년근 수삼을 엄격히 선별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인삼을 말한다.  홍삼은 인체에 유익한 8가지 새로운 성분이 생성되어 효능도 더 뛰어나고 백삼에 비해 체내 흡수도 잘 된다.

홍삼은 특별한 질병이 없어도 간다한 보약처럼 복용할 수 있으며 보양음식이나 한약재의 하나로 활용되기도 한다. 보편화되어 있는 한양 중에서 신체노화 예방과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경옥고와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해 주는 십전대보탕 등에도 홍삼이 포함돼 있다.

▶홍삼의 효능=홍삼에는 백삼과 같이 배당체(glycosides) ·플라보노이드 ·비타민(B군) ·미량원소·효소·항산화물질과 유기산 및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홍삼은 항산화작용(노화를 촉진하고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피로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물질을 없애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피로회복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말초혈관으로 피가 잘 통하게 해 주는 혈액순환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다.

당뇨환자의 경우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으며 당뇨병으로 인한 현기증, 갈증, 전신권태감 등을 개선시킨다. 이 외에도 외부 독성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고 기억력 및 학습능력 증진효과도 있다. 〈백숙정 부여 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