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관 속 활로 모색하는 지역먹거리 운동 주체들

  • 입력 2022.08.12 13:04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2018년 5월 충북 옥천군 옥천살림협동조합 로컬푸드 매장에서 주교종 당시 옥천군농민회장이 직접 생산한 토마토를 매대에 진열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2018년 5월 충북 옥천군 옥천살림협동조합 로컬푸드 매장에서 주교종 당시 옥천군농민회장이 직접 생산한 토마토를 매대에 진열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전국 각지에서 로컬푸드(지역먹거리) 운동을 벌이는 주체들의 최근 고민은 무엇일까?

지난 10일 충북 음성군 금왕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 주최, (재)지역재단 주관으로 ‘로컬푸드 운동의 성과와 현실, 연대를 위한 우리의 과제’ 포럼이 열렸다. 포럼엔 충북 음성·옥천, 경기 평택, 전남 진도 등 전국 각지에서 지역먹거리 운동을 벌이는 활동가, 연구자들이 모여 각자의 고민들을 나눴다.

일단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먹거리 운동의 성과가 커지고 있다는 점은 서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일례로 충북 옥천군 옥천살림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은 공급하는 품목수(2019년 말 360품목 → 2021년 말 496품목)도, 매출현황(2019년 말 12억8,000만원 → 2021년 말 50억2,000만원)도, 참여농가 월평균 소득(2019년 말 91만원 → 2021년 135만원)도 전반적으로 호전되는 양상을 보였다. 참여농가 또한 2019년 말 158농가에서 2021년 말 358농가로 늘었다.

특히 지역먹거리 선순환을 위한 노력이 눈에 띈다. 경기도 평택시 로컬푸드센터 및 화성시 푸드통합지원센터에선 지역먹거리 공공급식 확대에 나서는 중인데, 평택시 로컬푸드센터는 △관내 지역아동센터 대상 급식 식재료 공급사업 △지역아동센터 지역먹거리 공동구매 실시 △평택시 상가번영회·부녀회 등과의 공유부엌 추진 등의 사업을 벌인다. 화성시 푸드통합지원센터는 지난해 지역 토종작물인 사과참외의 농가 계약재배를 성사시켜, 관내 학교급식에 사과참외를 공급했다.

그러나 아직 어려움도 많다. 특히 지역 주체들의 역량 및 열의는 탄탄하나 행정당국이 소극적이거나 방향을 잘못 잡는, 다시 말해 ‘민·관 협치’ 과정에서 난관을 겪는 곳이 적지 않았다.

경기도 남양주시의 지역먹거리 상황을 이야기한 소혜순 환경정의 먹거리정의센터장은 “올해 남양주시도 푸드플랜 연구용역을 마치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민간 측과 공유했으나, 그럼에도 푸드플랜(지역먹거리 계획)에 대한 관심이 높진 않은 듯하다”고 밝혔다. 남양주시는 푸드플랜 주무부서가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로, 먹거리 관련 사안을 식생활교육 및 복지 영역과 분리한 채 ‘농업 분야’에 국한 지어서 보는 상황이다.

소 센터장은 이어 “남양주엔 로컬푸드 직매장이 두 곳인데 모두 농협에서 운영한다. 인구 73만명에 다산·별내·호평 등 인구 6만명 이상의 중심권역이 6군데임에도 로컬푸드 직매장 수는 턱없이 부족한 셈”이라며 “최소한 중심권역별 직매장이 있어야 한다. 또한 농협 이외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주체들(예컨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이 직매장 운영을 담당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용환 진도군 신활력플러스 추진단장은 “진도에선 하나로마트 일부 면적을 로컬푸드 판매대로 운영하나 보여주기식으로 일부 가공품만 전시할 뿐이다. 지역 식당과 단체급식 원재료는 광주·목포 등 호남 타 도시의 대규모 식자재상으로부터 공급받는 실정이건만, 로컬푸드 운동에 나설 일꾼은 태부족 상황”이라 토로하며 “진도군은 이제 막 로컬푸드 운동이 시작하는 단계라, 지역 로컬푸드 운동 활성화를 위해 일할 사람을 키우기 위한 지원도 절실하다. 앞서 길을 개척해 온 타 지역 활동가들의 연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