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기원, 인삼 신품종 K-1 우량종자 농가 보급

  • 입력 2022.07.15 18:26
  • 수정 2022.07.15 18:3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경기농기원은 자체 육성한 인삼 신품종 ‘K-1’ 우량종자 80kg을 농가에 보급하며, 농가는 자율 채종포를 만들어 2026년까지 종자 확대에 나선다. 사진은 K-1 채종포. 경기도농업기술원 제공
경기농기원이 자체 육성한 인삼 신품종 ‘K-1’ 우량종자 80kg을 농가에 보급하며, 농가는 자율 채종포를 만들어 2026년까지 종자 확대에 나선다. 사진은 K-1 채종포. 경기도농업기술원 제공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자체 육성한 인삼 신품종 ‘K-1’의 우량종자를 채종해 농가에 보급한다.

K-1 품종은 잔뿌리가 많고 다수확이 가능하며 6년근 생존율이 높을 뿐 아니라 생육이 왕성해 재배가 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래종 인삼이 생육이 일정치 않고 병해에 약해 재배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경기농기원에 따르면 K-1은 또한 △홍삼 원료삼(蔘)의 안정적 생산·공급 △균일한 재배 관리 △FTA(자유무역협정)에 대응한 종자 보호와 수출 확대 △인삼 기 제품의 표준화, 규격화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경기농기원은 이달 하순부터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천받은 우수 재배 농가 2~4곳을 대상으로 현지 심사를 거쳐 K-1 우량종자 80kg을 보급할 예정이다. 종자를 받은 농가는 연내 씨를 뿌린 후 오는 2026년까지 자율 채종포(씨앗 채취 목적으로 가꾸는 밭)를 만들어 종자 보급을 늘려나가게 된다.

김진영 경기도농업기술원 소득자원연구소장은 “인삼재배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우수 품종 확대에 더욱 힘쓰겠다”면서 “이번에 개발된 K-1 품종의 맞춤형 최적 재배 기술 정보도 농가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