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농업교류협력, 통일 씨앗 싹 틔울까

  • 입력 2022.06.19 18:00
  • 기자명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태형 기자]

지난 15일 경남 진주시 금산면 인근 통일경작지에서 진주시농민회와 진주시여성농민회, 6·15공동본부는 공동주최로 통일쌀 모내기 행사를 열었다. 진주시농민회 제공
지난 15일 경남 진주시 금산면 인근 통일경작지에서 진주시농민회와 진주시여성농민회, 6·15공동본부는 공동주최로 통일쌀 모내기 행사를 열었다. 진주시농민회 제공

 

6·15 남북공동선언 22주년인 지난 15일 경남 진주시 금산면 인근 들녘은 모내기하는 농민들로 분주했다. 이날 진주시농민회와 진주시여성농민회, 6·15공동본부는 공동주최로 통일쌀 모내기 행사를 열었다.

박미정 진주시여성농민회 부회장은 모내기에 앞서 기자회견문을 통해 “22년 전 오늘 남북 양 정상은 분단 55년 만에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갖고 통일의 이정표에 합의했다”며 “그 결과 남북농민들의 금강산 상봉이 이뤄졌고, 농민들은 북녘 못자리 비닐보내기 사업, 통일쌀 모내기 사업, 통일농기계사업 등 매년 민족농업, 통일농업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 남북이 대화와 대결을 반복하는 동안 농업을 통해 교류의 물꼬를 트려는 농민들의 노력은 계속돼 왔다. 대표적으로는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하원오, 전농)을 중심으로 농민들이 전국 각지에 조성된 통일경작지에서 20년 넘게 통일쌀농사를 짓고 있다. 수확한 쌀은 북한에 직접 지원하거나 여건에 따라 기금으로 조성하고 있다.

유엔 대북 제재와 남북관계 경색에 막혀 북한에 보내지는 못했지만, 2019년에는 전 국민 모금으로 통일트랙터 27대를 마련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경기도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전농 경기도연맹이 힘을 합쳐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강내리의 군남댐 홍수조절지 내에 3만2,000평 규모의 ‘평화농장’을 조성했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에서도 농업 분야는 빼놓을 수 없다. 통일부는 지난해 12월 지자체 10곳이 추진하고자 하는 24개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해 사전승인을 했는데, 해당 사업에는 경기도 고양시(화훼), 파주시(장단콩), 전북 김제시(씨감자), 경북 청송군(사과) 등 지자체별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농업협력사업이 포함됐다.

남북관계가 급격히 경색되기 시작한 2010년 이전에는 민관이 협력해 농업분야 교류협력을 진행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와 감귤북한보내기 사업을 통해 1999년 감귤 100톤을 보낸 이후 2010년까지 모두 4만8,000여톤의 감귤을 북한에 전달했다. 경남의 경우 2005년 ‘경상남도 남북교류협력조례’를 제정, 2006년부터 경남통일농업협력회와 통일딸기 사업을 추진했다.

전문가들은 남북 간 농업분야 교류협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민간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교욱 경남 남북교류협력연구센터장은 <한국농정>과 인터뷰에서 “경남지역의 남북교류협력은 2005년 농업분야로 시작했는데, 지금도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경남이 타지역보다 행정력이 크거나 예산이 많은 건 아니지만 지자체와 민간단체가 협력했기 때문에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노력들을 여건에 맞게 변화는 주더라도 큰 기조는 유지해야 한다”면서 “지자체 간의 연대,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재구성하는 게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민간단체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