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절 우리는] 청계천⑦ 제웅으로 액운을 물리쳤다

  • 입력 2022.06.05 18:00
  • 기자명 이상락 소설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락 소설가
이상락 소설가

정월 대보름날 이른 아침에 한 해의 건강을 기원하며 견과류를 깨물어 먹는 세시풍속이 있었는데 이를 부럼이라 했다.「동국세시기」에는 이 풍습을 ‘이른 새벽에 날밤·호두·은행·무 등속을 깨물면서 일 년 열두 달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달라고 축수하였다’라고 풀이하면서 부럼을 ‘작절’이라고도 했다는 기록을 덧붙이고 있다. ‘씹을 작(嚼)’자에 ‘부스럼 절(癤)’자를 쓰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 부럼이라는 말이 ‘부스럼이 나지 않도록 깨문다’는 뜻에서 비롯됐음을 알 수 있다.

부럼은 견과류를 깨물어 먹는 행위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정월 보름날 씹어 먹는 견과류 그 자체를 그렇게 부르기도 했다. 서울토박이인 이성선 할아버지에 따르면, 1930~40년대에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종로통의 노점에 나가보면, 땅콩이나 호두를 파는 상인들이 “보름 사세요! 보름 들여가세요!”라고 외쳤다고 회고한다. 부럼을 서울 사투리로 ‘보름’이라고도 했다는 얘기다. 그 시절 장보러 나온 한 주부를 따라가 보자.

-아주머니 보름 사세요. 보름 안 사요? 호두도 있고 땅콩도 있어요!

-땅콩 반 되하고 호두 조금만 주세요. 아, 그런데 제웅은 없나요?

-제웅이 다 팔렸는데…아, 여기 하나 남았네요.

“제웅이 뭐냐면…지푸라기를 묶어서 만든 인형 같은 것이에요. 정성을 들여서 매끈하고 곱게 만든 게 아니라, 몸뚱이하고 팔다리 등 사람의 형상만 흉내 내어서 그냥 어설프게 대충 만든 거지요. 그런데 대보름을 앞두고 그 제웅을 집집마다 다 샀느냐, 하면 그건 아니었고요….”

사극에서 누군가를 저주할 때 짚으로 사람 형상을 만들어서 바늘로 찌르는 장면을 더러 볼 수 있는데, 볏짚으로 만든 그 사람의 형상이 제웅이다. 집안 식구 중에서, 새로 맞이하는 그 해가 액년(厄年)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만 제웅을 준비한다. 그 제웅에다 액년에 든 해당 가족의 출생년도의 간지를 적어서 끼워놓고서 누군가를 기다린다. 드디어 정월 열 나흗날 밤, 동네 아이들이 문밖에 몰려와 입을 모아 외친다.

-보름이나 제웅 주세요! 보름이나 제웅 주세요!

그러면 보통의 집에서는 주부가 대문 열고 나와서 땅콩이나 은행 따위를 건넨다. 아이들은 다음 집으로 옮겨가서 또 보름이나 제웅을 달라고 합창을 한다. 이번에는 주부가 부럼과 제웅을 함께 가지고 나온다.

-얘들아, 잘 왔다. 액땜 잘 되라고, 내가 제웅에다 2전짜리 두 개를 꽂아주마.

짚으로 만든 사람의 형상, 즉 제웅을 아이들에게 건네면서 주인은 엽전을 제웅의 지푸라기 사이에다 끼워서 건넨다. 액을 팔아넘기는 것이다. 형편이 좀 나은 집은 10전짜리를 끼워주기도 했다. 이렇듯 보름 하루 전날 밤에 아이들이 삼삼오오 무리지어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제웅과 돈을 달라고 하는 그 행위를 일컬어 제웅 친다, 혹은 제웅을 치러 다닌다, 라고 했다. 그렇다면 돈을 얻을 욕심에 사람 형상의 지푸라기 인형을 받아든 아이들은, 그 제웅을 어떻게 처리했을까? 달밤, 천변 아이들이 모여서 그날 밤의 ‘제웅치기’를 결산한다. 어느 아이는 5전밖에 못 벌었다고 투덜거리고, 다른 아이는 10전이나 벌었다고 좋아라한다.

-그런데 이 제웅들은 이제 어떻게 하지?

-그러게. 집에 갖다 놨다가…혹시 귀신이 나오면 어떡해?

-그걸 집에 왜 갖고 가냐. 저기다 버리면 되겠지 뭐. 자, 뉘 집 제웅인지 몰라도 잘 가거라!

아이들은 돈을 빼먹고 난 그 귀찮은 제웅들을 천변의 모래밭에다 아무렇게나 내동댕이쳤다.

다음 날 아침 등굣길에 내려다보니 청계천 모래밭에는, 불놀이를 하고 버린 깡통들과 함께 무수한 제웅들이 흉측하게 나뒹굴고 있더라고 이성선 씨는 회고한다. 그러니까 청계천은, 개천가에 살던 무수한 사람들의 재액(災厄)까지도 묵묵히 품어 안고 그렇게 흘러갔던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