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전담반’ 운영

국내 상황 수입의존도 높아 … 세부과제 구체화 계획

  • 입력 2022.05.28 04:35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곡물 수입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전담반’이 구성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5일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국제곡물 수급대책위원회(국제곡물대책위)’를 개최했다. 이번 국제곡물대책위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상황과 인도 밀 수출 금지 등 국제곡물시장 동향을 살피고 국내 영향을 점검하면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참석자는 관련 업계·협회, 제당업체·곡물 공급상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 10여명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국제곡물시장 상황이 불안정하지만 식용밀은 10월 하순까지, 채유용 대두는 12월 중순까지, 사료용 옥수수는 10월 중순까지 재고물량을 확보(계약물량 포함)해 원료수급에 아직까지 큰 차질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를 비롯해 미국·브라질 등 주요 수출국의 작황이 불안해 국제곡물시장 불안요소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사료·식품업체 원료 구매자금 금리 인하(3월) △사료곡물 대체 원료 할당 물량 증량(4월) 등의 조치를 취했으며, 이번 정부 추경안에 밀가루 가격 안정 사업, 축산농가 특별사료구매자금, 식품외식 종합자금 확대를 위한 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추경안에 따르면 밀가루 가격 안정을 위해 모두 546억원(밀가루 가격 상승분 중 70% 정부 지원, 업계 20% 부담, 소비자 10% 부담)이 마련됐고, 축산농가에는 1조1,000억원 규모의 특별사료구매자금(금리 1.8%)을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또 식품원료구매자금 지원 규모를 당초 1,280억원에서 520억원 더 반영했으며 금리도 0.5%포인트 추가 인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단기 조치 외에도 중장기적인 식량공급체계를 갖출 방침이다. 우선 농식품부 내에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전담반(TF)’, ‘식량공급망 위기 대응반’을 운영해 중장기 대응 과제를 검토한다. 국내에는 밀·콩 자급률 제고, 곡물 전용 비축시설 신규 설치, 기초식량 비축물량 확대, 밀가루 대체용 쌀가루 산업 육성 등이 논의되고 국외에는 민간기업의 해외곡물 유통망 확보 지원, 해외농업 진출 확대 등이 구체화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