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민들이 꿈꾸는 먹거리정책은?

홍성먹거리연대 창립 및 토론회

  • 입력 2022.05.01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22일 홍성군 새마을회관 대회의실에서 홍성먹거리연대 출범식 및 홍성군 농업·먹거리분야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홍성먹거리연대 제공
지난달 22일 홍성군 새마을회관 대회의실에서 홍성먹거리연대 출범식 및 홍성군 농업·먹거리분야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홍성먹거리연대 제공

충청남도 홍성군민들이 ‘홍성먹거리연대’를 창립하며 지역 단위에서의 지속가능한 농업·먹거리체계 건설을 위해 나섰다.

지난달 22일 홍성군 새마을회관 대회의실에선 홍성먹거리연대 출범식 및 홍성군 농업·먹거리분야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엔 홍성군 농민·시민과 함께 이세우 전국먹거리연대 상임대표, 김형란 충남먹거리연대 상임대표, 김승환 홍성군 경제문화농업국장 등이 참석했다.

홍성 농민·먹거리 운동단체들은 지난해 1월부터 홍성먹거리연대 창립 준비위원회(창준위)를 결성해 지역 먹거리연대조직 건설을 준비했다. 추진위원장은 정상진 홍성친환경농업협회장이 맡았으며 9개 단체가 창준위에 참여했다.

창준위는 지난해와 올해 초에 걸쳐 홍성군 측과도 계속해서 먹거리 관련 민·관협치 노력을 기울였고, 그 과정에서 지난해 12월 30일 「홍성군 먹거리보장 기본조례」가 제정되는 성과도 있었다. 오랜 준비 끝에 향후 홍성 먹거리정책을 주도할 민간운동 조직으로서 홍성먹거리연대가 출범하기에 이르렀다.

홍성먹거리연대는 오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5월 중순까지 지속가능한 농업·먹거리 정책 관련 제안사항을 작성한 뒤, 각 정당의 홍성군수 후보들에게 정책협약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홍성군의 각종 먹거리 관련 정책 모니터링, 홍성군 먹거리위원회 참여, 홍성군 푸드플랜 기본계획 실천을 위한 다양한 사업 및 정책 발굴 등을 주요 사업계획으로 내세웠다.

홍성군민들은 향후 홍성군에서 어떤 먹거리정책을 만들어 가고자 할까. 신은미 홍성예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축산의 메카’이기도 한 홍성군이 향후 “지역 현실에 맞는 홍성형 인증제 도입을 통해 단계적인 축산업의 전환을 이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사무국장은 “적절한 분뇨 처리와 가축사육환경 개선, GMO 사료와 항생제 사용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안전한 먹거리로서의 육류 생산과 소비는 불가능하다”며 “분뇨를 어떻게 처리(경축순환, 바이오가스 등)하는지, 사료는 무엇(Non-GMO 사료, 조사료 등)을 먹이는지, 적정 규모에서 밀식하지 않고 키우는지 등을 살피면서 안전한 육류를 생산하기 위한 지역형 인증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삼겹살, 목살 등 일부 부위만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상황에서 비(非)선호 부위는 버려지거나 값싸게 취급당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해 통소비 식당 마련 등을 통해 적게 생산하더라도 한 마리 전체를 소비할 수 있도록 통소비문화 확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신 사무국장의 입장이었다.

신 사무국장은 이어 “최근 환경 문제 해결, 농산물 판로 확대 등을 위한 ‘규격외품 소비운동’이 확산 중인데, 이와 관련해 비(非)상품 농산물이 폐기되지 않도록 할 대책과 비상품농산물 활용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모양과 색깔보다는 친환경적인 생산과정과 생물다양성에 방점을 둔 농업·식문화 교육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정빈 협동조합 ‘나빌레라’ 대표는 “홍성은 전국 최초의 유기농업 특구인데도 이에 관련된 축제는 찾아볼 수 없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서울 대학로에서 열리는 문화장터 ‘마르쉐’의 원형을 가져오면 어떨까 한다. 다양한 예술가들이 모여 공연하고, 공예품을 판매하고, 청년들은 어르신들과 함께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하는 등 생산자와 소비자, 예술가 모두 즐길 수 있는 문화장터를 열어 홍성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켰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