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전북도지사 출마예정자, ‘농어민 혁신공약’ 빛난다

전북농어민공익수당, 농민 개별 년 120만원으로 상향

전북형 농어민기본소득 도입, 전국 선두 모델 약속

농산물 생산에서 판매까지 도지사 ‘진두지휘’

  • 입력 2022.04.14 09:08
  • 수정 2022.04.14 10:51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안호영 국회의원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혁신적 농정공약을 내건 후보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지난 6일 전라북도지사 출마예정자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사진)이 전북 농민들을 위한 현장중심 농정시스템을 약속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북형 농어민기본소득 도입과 현행 농어민공익수당 상향 등으로 농어가 소득문제 해법도 제시했다. 

안호영 의원이 지난달 22일 전북도지사 출마선언을 한 데 이어 지난 6일 전라북도의회에서 농정공약을 제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말 잔치로 끝나는 농정이 아닌 농어민 중심, 현장 중심의 혁신농정을 펼치겠다”고 밝히면서 4대 농정공약을 발표했다.

4대 혁신 농정공약은 △전북형 농어민기본소득 도입 △농산물 가격안정 및 유통판매구조 혁신 △친환경 경축순환농업 지원 및 공공급식 확대 △청년농업인 육성과 귀농귀촌활성화 등이다.

안 의원은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아쉽게 이루지 못한 농어민 기본소득 공약을 전북에서 전국 최초로 실험해 보겠다”면서 ‘전북형 농어민기본소득’ 도입 의지를 전했다. 

그는 “가구당 현 60만원인 농어민공익수당을 개인별 120만원으로 크게 올리고, 도내 2개 면을 우선 선정해 월 15만원 가량의 기본소득을 시범적으로 지급해서 기본소득 모델의 선두가 되겠다”고 말했다. 

농산물 가격안정 공약도 밝혔다. 현재 운영 중인 농산물 가격안정지원사업 대상 품목을 확대해 가격안정을 유도하고, 친환경농산물은 공공급식에 우선 공급함으로써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서울 가락동 도매시장에 ‘전북 공공형 시장도매인’을 두는 방식으로 경매제도를 개선하고, 쌀값 안정과 미곡처리장의 경영 안정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안 의원은 농촌현장의 일손부족 문제는 △전북도청 산하에 ‘전라북도농촌인력중개센터’를 설치하고 △외국인노동자들의 수송 및 숙박비 지원 △결혼 이민자 가족들이 입국해 농번기에 농사일을 거들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내국인 인력 확보 문제는 실업급여를 받는 사람이라도 농업노동은 ‘취업 예외’로 취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밖에 △새만금 농생명용지에 ‘한우 경축순환 인큐베이팅단지’를 조성, 경축순환모델 설립 △청년농업인 육성과 귀농귀촌을 활성화 등을 공약했다.

안 의원은 “농정에 관한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서 농어민이 중심이 되도록 농정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라며 “행정의 실행력과 중간지원조직의 활동성, 전문가의 전문성이 농어민을 지원하고 돕는 체제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