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폐기물 감축, 사전 예방 방식으로 전환해야”

농경연, ‘농식품 유통 및 소비단계 폐기물 감축 방안’ 연구 결과 발표

  • 입력 2022.04.10 18:0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발생 전에 미리 예방하는 방식으로 농식품 폐기물 감축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농식품 폐기 현황과 실태를 파악·분석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홍상, 농경연)의 ‘농식품 유통 및 소비단계 폐기물 감축 방안’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서다.

농경연은 보고서를 통해 농식품 폐기는 생산자 이윤 감소, 폐기물 처리 비용 지출 등 경제적 비용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생산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에 대한 부담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정의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약 13억톤의 농식품이 식탁에 오르지 못하고 손실 또는 폐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의 농식품 폐기량은 최근 5년 동안 15.8%가량 증가했다.

연구 책임자인 홍연아 농경연 박사는 “국내 공급된 농식품 전체 중 폐기되는 비율은 약 14%로 추정된다. 이로 인한 경제적 비용은 약 20조원이며, 이는 국내 농업부문 총 부가가치의 70%에 달하는 수준이다”라며 “농식품 폐기물 처리 문제에 초점을 맞춰온 기존의 사후적 접근방식은 처리된 폐기물로 생산한 사료의 수요처 부재 문제 등의 한계가 이미 드러나고 있다. 농식품 폐기물이 애초에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는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연구진은 보고서를 통해 농식품 폐기 방지를 위한 실천전략으로 △농식품 재분배 △소비자 행동 변화 △공급체계 효율화 △농식품 폐기 방지 거버넌스 등 크게 네 가지 유형을 제안했다.

농식품 재분배를 통한 정책 대안의 경우 농식품 기부와 마감 할인 서비스 이용 확대, 집단급식소 미배식 음식 재활용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강조된 것은 농식품 기부인데, 농경연은 이러한 기부를 통해 농식품 폐기를 감축할 경우 연간 최대 2,362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소비자 행동 변화 유도 방안으로는 잔반측정시스템, 무인주문 반찬선택시스템 도입, 캠페인 및 교육프로그램 제공 등을 제시했다. 또 농식품 공급사슬 효율성 증대를 위해서는 소비기한 도입과 로컬푸드 구매 확산을 제안했는데, 소비기한 도입 시엔 기존 유통기한 표시와의 혼돈이 우려되므로 일정 기간동안 두 가지 식품 소비·유통기한을 병행 표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농식품 폐기 처리 및 관리제도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는 음식물 폐기물 감량기 보급과 농식품 폐기물 배출자 관리체계 개선 등의 방법이 제안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