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농민회 농민학교 개최

강원도 곳곳 동학농민혁명 정신 계승 취지로 진행

  • 입력 2022.03.13 18:00
  • 기자명 정경숙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정경숙 기자]

철원군농민회는 지난 8일 2022년도 ‘농민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해월 최시형 선생 피체지인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 송골마을 원진녀 씨 생가를 방문했다.
철원군농민회는 지난 8일 2022년도 ‘농민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해월 최시형 선생 피체지인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 송골마을 원진녀 씨 생가를 방문했다.

철원군농민회가 지난 8일 2022년도 ‘농민학교’를 시작했다. 올해 주제는 ‘동학’으로, 강원도 곳곳에 흐르는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찾아서 내 삶에 잇는다는 취지를 담았다.

8일은 마침 여성의 날이어서 참가한 여성회원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는 것으로 교육이 시작됐다. 첫 교육 장소는 경기도 여주에 있는 해월 최시형 선생의 묘소로, 이곳에서 해월이 남긴 동학 정신을 기리며 참배한 뒤 강원도 원주의 피체지, 즉 해월이 관군에 체포당한 곳으로 이동했다. 이어서 해월의 삶과 정신을 존경하며 삶 속에서 실천했던 무위당 장일순 선생의 묘를 찾아 참배하고, 무위당 기념관을 방문해 특별강연을 들었다.

철원군 농민회원이며 지역의 소리꾼인 유정희 씨는 해원상생(원한을 풀고 함께 산다는 뜻)의 비나리를 부름으로써 해월을 추모하고 그의 유지를 받들고자 하는 농민들을 축원했다. 무위당의 묘소 앞에서는 농부가 중 ‘모심기’ 대목을 부르며 땅과 생명을 살리는 일에 앞장섰던 무위당의 뜻을 기렸다.

12일엔 전장수 홍천역사문화관광연구소장이 ‘홍천 서석면의 동학농민항쟁’을 주제로 두 번째 교육을 진행했다. 오는 19일 세 번째 교육에선 철원의 이우형 현강역사문화연구소장이 ‘동학과 철원, 그 맑고 질긴 저항’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