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지속가능 먹거리 구축 본격화

‘제주도 먹거리 위원회’ 발족

푸드플랜 구체적 설계 나선다

  • 입력 2022.03.07 15:57
  • 수정 2022.03.08 09: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오른쪽)가 제주도 먹거리 위원회 위촉직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오른쪽)가 제주도 먹거리 위원회 위촉직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 푸드플랜이 엔진을 장착했다. 지난 4일 ‘제주특별자치도 먹거리 위원회’가 발족, 첫 회의를 시작한 것이다.

전국적인 푸드플랜 열풍에 제주도도 착실히 준비 과정을 밟아왔다. 마침내 지난해 먹거리의 지역 자급과 먹거리정의 실현을 골자로 하는 ‘제주특별자치도 먹거리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지난 1월엔 「제주특별자치도 먹거리 기본권 보장 조례」가 시행되며 뒤를 받쳤다.

먹거리 위원회는 이 개괄적인 틀 안에서 정책과 사업을 구체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와 김덕문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장이 공동위원장이며 위원은 당연직·임명직 8명(제주도 정무부지사·실국장), 위촉직 22명(지역 먹거리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및 전문가)으로 구성됐다.

4일 첫 회의에선 위촉장 수여와 공동위원장 선출, 제주 먹거리 기본계획 보고 및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향후 먹거리 위원회에서 나온 의견들은 검토를 거쳐 먹거리 기본계획 보완 및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등 정책 추진 과정에 반영하게 된다.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제주도 먹거리 위원회가 도민과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제주 1차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견인하는 제주 먹거리산업의 컨트롤타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푸드플랜은 먹거리를 단순히 농산물의 생산·소비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관리하려는 시도로, 주민들의 안전한 먹거리 보장, 농업의 지속가능성 확립을 위한 거시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을 추구한다. 제주도는 올해 먹거리 시행계획 수립과 실태조사 실시, 농식품부와의 업무협약 체결, 제주 광역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조성계획 수립 등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