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종일관 삐걱, 동해농협 하나로마트 사업

부지 매입부터 준공 임박까지

과다지출·절차하자 논란 팽배

향후 수익성에도 물음표 붙어

  • 입력 2022.02.27 18:00
  • 수정 2022.03.02 15:17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강원 동해농협(조합장 김원오)의 나안동 하나로마트 조성사업이 끊임없는 잡음을 양산하고 있다. 목적이 불분명한 사업에 과다한 지출을 단행함은 물론, 절차적으로도 하자가 있다는 조합 내·외부의 비판이다.

동해농협은 전임 조합장 재임기인 지난 2015년 ‘농협유통센터 또는 하나로마트 설치’라는 모호한 목적으로 동해시 나안동 소재 6,850㎡ 땅을 매입했다. 당시 이사회의 정식 승인을 거치지 않은 자의적 추진과 임원·조합원에 대한 불투명한 정보공개로 한 차례 극심한 내홍을 겪은 바 있다.

시간이 흐르고 조합장이 바뀌었지만 문제는 계속되고 있다. 동해농협은 2020년 건축허가를 얻어 이 부지에 하나로마트를 짓기 시작했는데, 이와 관련해 갖가지 논란이 꼬리를 물고 있다.

1차적인 문제는 비용 증가다. 당초 150억원으로 책정했던 건축비용이 설계 과정에서 200억원 가까이로 늘어난 것이다. 게다가 동해시(시장 심규언)의 건축승인 조건에 따라, 마트 인근에 도로를 개설해야 할 의무까지 생겼다. 도로 개설비용만 3억원에 도로 부지 매입비용은 별도며 이 부지 전체를 시에 기부채납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2015년 마트 부지 매입 당시에도 시가보다 비싸게 샀다는 과다지출 논란이 일었는데, 지출의 규모가 계속해서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절차에 있다. 동해농협이 이 비용증가에 따른 사업예산 변경을 이사회 안건으로 부쳐 논의해온 것이다. 지역농협 정관상 업무용 부동산 취득과 관련된 총액 1억원 이상의 예산 추가편성은 이사회가 아닌 총회(또는 대의원회) 의결사항이다. 조합원 일각에서 정관위반을 강하게 지적하는 중이다.

동해농협의 나안동 하나로마트 조성사업이 시작부터 끝까지 갖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동해시내 곳곳엔 동해농협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농민 제공
동해농협의 나안동 하나로마트 조성사업이 시작부터 끝까지 갖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동해시내 곳곳엔 동해농협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농민 제공

설상가상, 건축 공사가 막바지를 향하던 지난해 하반기엔 주차시설 부족과 설계변경을 이유로 약 17억원의 추가 비용이 새로 등장했다. 특히 주차시설 문제는 설계 단계에서 건물 자체의 층수를 늘렸다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었으나, 뒤늦게 추가 부지매입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담당 임직원의 과실 소지가 크다.

따지고 보면 이 부지 자체가 하나로마트 설치에 적지인지도 의문이다. 토지수용에 저항하는 중소마트를 비롯해 각종 상가와 재래시장이 바로 인접해 있는 데다, 불과 1km 떨어진 곳에도 동해농협의 하나로마트가 있기 때문이다. 동해농협 직원들 사이에서도 흑자를 내기 힘들다는 뒷말이 오간다는 소문이다.

동해농협의 한 조합원은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총체적으로 얽혀 있다. 지금까지의 투입비용을 포기하고라도 사업을 그만두거나, 최소한 적자가 뻔한 마트 외의 다른 용도로 활용을 고려해봐야 한다”고 우려했다.


* 하나로마트 인근 도로개설을 위한 부지 수용에 동해시 예산이 투입됐다 보도했으나, 동해농협의 자금을 동해시가 집행한 것으로 확인돼 기사를 정정합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