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춘추]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순 없을까?

  • 입력 2022.01.09 18:00
  • 기자명 김오열 충남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오열 충남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
김오열 충남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2020년 기준 83.5세다. 1980년 67.4세보다 16년 정도 늘었다. 또한 여자의 평균수명은 86.4세로 남자보다 6년이나 길다. 이렇다 보니 주변에 80대가 넘어서도 정정하게 잘 살고 계신 분들이 많다.

특히 농촌지역의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45% 수준에 이른다. 마을회관마다 어르신들이 옹기종기 모여 같이 식사도 하고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이처럼 우리나라가 급격한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어떻게 보낼 수 있을지’는 사회적 관심거리가 된 지 오래다. 보건사회연구원이 2017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노인의 57%는 건강이 악화될 때에도 현재 살고있는 집에서 계속 살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생활환경이 익숙한 자기 주거지 중심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은 것이다.

하지만 우리 현실에선 주거와 보건의료, 요양 및 돌봄, 여가활동, 교통 등 사회생활 서비스의 질 차이가 너무 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9 농어촌 서비스 기준 이행실태 점검·평가’ 자료 중 영유아 항목의 이행실태 점검 결과 도농복합시의 중기 목표치 달성 비율은 50%인데 반해 농촌 군 지역의 달성율은 35.4%로 격차가 많이 나고 있다. 농촌지역의 생활여건이 도시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어르신들의 욕구에 맞춘 생활여건과 다양한 사회서비스 등을 연계해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지역사회 노인돌봄 통합 전달체계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노인 맞춤형 안심케어 주택과 집중형 방문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재가 의료 급여를 신설하는 등 통합적인 전달체계가 필요한 것이다.

특히 지역사회 먹거리 돌봄 사업은 대상자의 건강관리 및 삶의 질과 직결된 서비스이나, 여전히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는 이를 부차적인 서비스로 간주해 공급자 위주로 운영하다 보니 수요자 맞춤형 각종 사회생활 서비스의 제공은 부족한 게 현실이다.

먹거리 돌봄 시범사업을 실시한 춘천시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의 경우 먹거리 돌봄에 대한 대상 어르신의 선호도가 높고, 건강상태도 좋아졌으나 도시락 등 먹거리를 제공하는 단가가 낮고 관련 부처 간 협업이 부족하다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농촌 지역사회의 먹거리 돌봄은 경로당 식사제공, 취약계층 도시락 및 반찬 제공, 지역아동센터 등 방과 후 아동 돌봄시설의 먹거리제공 등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어르신들이 살고 있는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인 먹거리 전달체계 구축은 부족한 실정이다.

수요자 맞춤형 농촌 지역사회 먹거리 돌봄을 위해서는 첫째, 지역사회 먹거리 돌봄 사례 관리 차원에서 대상자를 선별해 각 부처들이 연계해 영양상태 및 생활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먹거리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한 정확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전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행정기관, 복지기관, 농업 관련 단체, 사회적 경제 단체 등 다양한 민관의 협력을 강화하는 거버넌스 체계가 운영돼야 한다.

셋째, 무엇보다도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민간 리더들이 육성돼 다양한 분야에서 씨앗 역할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건강한 연계망이 구축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전달체계도 구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