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변비가 있어요② 변비에 좋은 복부 마사지와 경혈지압

  • 입력 2021.12.26 18:00
  • 기자명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오늘은 변비에 좋은 복부 마사지와 경혈지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변비에 좋은 생활습관으로 물 마시기, 걷기, 아침식사하기, 아침마다 일정하게 배변 시도하기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변비에 좋은 복부 마사지와 경혈지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복부 마사지를 하기 전에 핫팩을 30분 정도 대어 배를 따뜻하게 해준 다음에 마사지를 해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복부 마사지의 방법입니다. 먼저 손바닥을 오른쪽 아랫배에 둔 다음 시계 방향으로 크게 원을 그리면서 배를 전체적으로 눌러줍니다. 이때 약간 힘을 주어 배에 자극이 갈 정도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다음엔 똑같이 오른쪽 아랫배에서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약간 작은 원을 그리면서 배를 눌러줍니다. 다음은 명치에 양 주먹을 대고 갈비뼈를 따라 양쪽 옆구리로 쓸어주듯이 훑어줍니다. 한 번에 쭉 쓸어주듯이 눌러주셔도 좋고 빗질을 하듯이 여러 번 반복해도 좋습니다. 이어서 손바닥을 이용해서 배 전체를 위아래로 쓸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아랫배에 양 손바닥을 대고 항문 방향으로 밀어줍니다. 전체 시간이 10분 정도 되도록 충분히 해주시면 됩니다.

복부 마사지가 끝난 다음에는 이어서 변비에 도움이 되는 경혈을 지압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 배울 경혈은 수양명대장경이라는 경락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경락 이름을 보면 아시겠지만 대장과 연결돼 있는 경락으로, 이 경락에 있는 혈자리들은 대체로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양명대장경은 두 번째 손가락 손톱 옆(엄지손가락 쪽)에 상양혈로 시작합니다. 상양혈에서 두 번째 손가락을 따라 손등에 합곡혈을 지나 팔꿈치로 이어져서 어깨로 올라갑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두 번째 손가락 사이에 있는 혈자리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체했을 때도 많이 쓰는 혈자리입니다. 상양혈에서부터 시작해서 합곡혈까지 쭈욱 밀어주는 느낌으로 지압을 해주세요. 두 번째 손가락에서 뼈를 따라 손목까지 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이때 밀어주는 방향을 손가락 끝에서 손목 방향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수양명대장경의 경락이 흐르는 방향이 손끝에서 시작해서 내려오기 때문에 경락이 흐르는 방향대로 지압을 해주는 것입니다. 5~10회 정도 지압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팔꿈치에 있는 곡지혈입니다. 팔을 살짝 굽히면 팔꿈치에 주름이 생기는데요, 이 주름의 끝이 곡지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곡지혈을 강하게 꾹 눌러주세요. 5~10초 눌러주시고 손을 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됩니다. 상양~합곡 지압과 곡지혈 지압을 합해서 5분 정도 지압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복부 마사지 10분, 그리고 경혈 지압 5분을 하시면 15분 정도가 됩니다. 핫팩 30분까지 하면 총 45분 정도가 걸리는데요.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복부 마사지와 경혈지압만 하셔도 좋습니다.

변비는 식사나 생활습관 외에도 드시는 약 때문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이 대표적인데요, 고혈압약 중 ‘이뇨제’ 계열의 약은 몸의 수분을 배출시켜 변이 딱딱해지기 쉽습니다. 고혈압약 중 ‘칼슘길항제’는 장운동을 줄여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나 항경련제(항전간제), 항히스타민제, 항콜린제, 철분제, 칼슘제와 같은 약들도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하면서 이런 종류의 약을 드시는 분들은 해당 약을 처방받은 병원에 문의하여 해당 약을 줄이거나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변비 증세가 심하신 분들은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면 좋습니다. 변비를 치료하는 한약도 종류가 많고 침 치료와 뜸 치료 등 그 치료법도 다양한데요. 다음 시간에는 한의원에서는 변비를 어떻게 분류하고 치료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