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살자 국가장, 전범 추모 야스쿠니 참배와 다름 없어”

전농, 청와대 결정 ‘노태우 국가장’ 철회 운동 물결 동참
광전연맹 “전두환·5.18 학살 분리한 윤석열과 뭐가 다른가”

  • 입력 2021.10.28 20:26
  • 수정 2021.10.28 20:28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26일 사망한 전직 대통령 노태우씨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한 청와대의 결정에 시민사회가 요동치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박흥식, 전농)도 ‘80년 5월 총칼로 국민을 죽이라고 명령하고 군사반란과 내란혐의, 불법비자금 조성으로 형을 확정한 범죄자’에게 국가가 예우를 갖춰 장례식을 치른다는 것은 전범을 추모하는 일본의 야스쿠니 참배와 다를 바 없는 일이라며 국가장 철회 운동의 거센 물결에 동참했다.

전농은 지난 28일 발표한 성명에서 “수구세력들은 5월 영령들의 영혼을 훼손하려는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으며 노태우는 5월 국민을 총칼로 학살하라고 명령한 자”라며 “어떤 논리를 갖다 붙인다고 해도 이번 결정은 5월 영령을 모욕하는 행위일 뿐 아니라 5월 광주를 기억하려 노력하며 한국의 자주민주화를 염원한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또한 대외적으로 5·18 정신 계승을 표방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 대선후보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에도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전농은 “자신들이 필요할 때는 5월 영령들이 묻힌 광주 5.18 묘소를 찾아가 참배하며 정치적 뿌리가 80년 광주라고 읊조리던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행태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정치적 득실에 따라 국가장을 결정하고 참배는 않겠다는 대통령이나, 참배는 하지만 방명록엔 글을 남기지 않는 대선후보의 기만적 행위의 본뜻은 과연 무엇인가? 그들의 이러한 행위는 그들이 80년 5월을 정치적 도구로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농은 “더이상 80년 5월 영령들의 영혼을 짓밟지 말라, 그리고 군사독재와 80년 5월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투쟁하고 헌신해온 지금 살아가는 국민을 모욕하지 말라”라며 “일본 정치인들이 전쟁범죄자들을 추모하는 것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라고 취소 결정을 촉구했다.

통상적으로 국가장이 발생한 경우 지방자치단체들이 현지 분향소를 설치하지만, 5.18의 아픈 역사를 품고 있는 광주광역시에서는 광주광역시청과 광주광역시의회가 공동성명을 내고 이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광주에 주어진 역사적 책무를 다하고 오월 영령과 광주시민의 뜻을 받들겠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전농 광주전남연맹(의장 이갑성, 전농 광전연맹)도 성명을 내고 ‘광주는 학살자 그를 잊지 않는다’라며 국가장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전농 광전연맹은 “그를 국가장으로 보낸다는 정부 발표는 아직 구천을 떠도는 영혼을 두 번 죽이는 결정이다. 전두환을 5.18 학살과 분리한 윤석열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다시 말한다, 학살을 추모하는 역사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