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고충신고엔 '보복감사'로 노조합의는 '없던 일'로

축평원노조, ‘규탄 기자회견’ 국회 앞서 개최

보복감사 당사자 “30년 성실 근무, 상처 깊어”

맹성규 의원, 인권존중 시대 갑질문화 ‘질책’

  • 입력 2021.10.15 11:59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열린 ‘축평원 고충신고에 대한 보복감사, 노조탄압, 노사합의 파기 규탄 기자회견’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열린 ‘축평원 고충신고에 대한 보복감사, 노조탄압, 노사합의 파기 규탄 기자회견’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 축평원)이 국정감사를 받는 지난 14일 축평원노동조합(위원장 지성환)은 국회 앞에서 ‘직장 내 갑질문화’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충처리 신고자에 대한 사측의 보복감사 문제와 막말·갑질 간부의 직장 내 괴롭힘 문제 등을 두고 지난 7월 노사간 합의한 사항이 전혀 이행되지 않아서다.

세종시 본원에서 천막농성 50여일째를 진행하고 있는 지성환 축평원 노조위원장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지성환 위원장은 “원장 측근 간부라는, 지연·학연이 얽히지 않았다면 이 자리까지 오지 않았다”고 개탄하며 말을 이어갔다. 노조에 따르면 축평원 원장 측근 간부가 지난해 12월, 20여년 장기근속하고도 승진을 하지 못한 직원을 ‘찌끄레기(찌꺼기)’라고 표현해 1월부터 노조가 이에 항의하는 피켓시위를 벌였고 고충처리신고센터에 이 간부의 평소 발언이 ‘직장 내 괴롭힘’ 수준이라는 피해자의 호소가 올라와 원장 면담을 통해 전달했다. 하지만 원장은 고충처리신고센터의 ‘익명성’을 이유로 별도의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 사건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 장거리 업무 배정이 비합리적이라는 고충처리가 접수됐으나, 고충처리는커녕 신고한 사람이 특별감사와 일상감사를 받는 등 ‘보복감사’까지 이어졌다는 게 노조측의 설명이다.

이후 갈등이 깊어지던 상황에 지난 7월 23일 노동조합과 사측이 합의안을 마련해 서명까지 했지만 결국 노사합의서도 ‘무력화’된 상황이 연출됐는데, 특별감사와 일상감사에 이어 ‘징계위원회’까지 열리게 된 점이다. 이에 반발한 축평원노조는 세종 본원에 천막농성장을 꾸리고 사측의 비민주적인 행태를 고발해 왔다. 사태가 외부로 알려지자 지난달 23일 사측이 새로운 합의서를 제시했다. 그러나 7월 합의서 보다 후퇴한 안을 내놓은 사측의 태도에 ‘노사합의 파기수순을 밟고 있다’고 판단한 노조는 결국 국회 앞 규탄 기자회견까지 열게 된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보복감사’ 당사자인 이도현씨가 참석해 심경을 밝히는 시간도 있었다. 축평원 근무 30년차인 이도현씨는 “축평원 직원들은 원거리 발령과 관사 배정 없이 자비로 숙소를 마련하는 경우가 많다. 올해 초 편도로만 90킬로미터 거리에 있는 김해로 발령을 받았다. 나뿐 아니라 이번 발령이 합당치 않다는 불만여론이 많아 합리적인 인사개선 차원에 고충처리신고센터에 신고를 했다”고 설명하며 “오랜 근무기간 동안 농식품부장관상을 비롯해 상도 많이 받고 성실히 일해 왔다고 자부하는데, 두 차례의 감사를 받은 뒤 출근불량 근무태만자가 됐고, 외부위원이 참석하는 징계위원회까지 열렸다. 고충신고자를 보호하는 것은 당연한데 되레 탈탈 털린 셈이다. 누가 보더라도 잘못된 감사라고 생각한다. 사측이 이렇게 나온다면 무서워서 누가 고충센터에 신고하겠나.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떳떳한 공공기관으로 축평원이 바로 서길 바라는 마음은 누구보다 크고, 그것이 30년 시간이 헛되지 않는 길이라는 마음에서 이 자리에 섰다”고 조직문화 개혁의 염원을 토로했다.

규탄발언에 나선 강철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장은 “축평원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태는 상식적으로 용납이 되지 않는 일이다. 직장 내 갑질과 괴롭힘은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다. 이는 근로기준법에도 엄격히 다뤄, 직장 내 괴롭힘 신고자를 보호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이를 방치한 사업자는 3,000만원 이하 벌금과 3년 이하 징계를 명시하고 있다. 축평원은 현행법을 명백히 위반하고 있다”며 “축평원 직원들이 막말과 갑질 없는 직장에서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도 끝까지 힘을 모으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찌끄레기’ 발언에 항의하는 축평원 직원들의 피켓이 꽉 찬 사진을 국정감사장 내 화면에 띄우면서 장승진 원장에게 “요즘 사회는 인권존중이 화두다. 이 사안에 대한 대책과 직장 내 갑질문화 방지에 노력해 달라”고 질책했다.

지난 14일 국회 앞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14일 국회 앞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제공.
지난 14일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국회 앞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제공.
지난 14일 국회 앞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14일 국회 앞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제공.
지난 14일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국회 앞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제공.
지난 14일 국회 앞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14일 국회 앞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제공.
지난 14일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국회 앞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노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