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수들도 안 먹는 수입농산물, 군인한테 먹인다

윤재갑 의원, ‘수입산 도배’ 군 급식 개편 비판

국산농산물 사용 비중, 구치소 92%·군대 25%

  • 입력 2021.10.10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구치소보다 못한 군 급식’을 개선하고자 국방부(장관 서욱)가 군 급식 개편을 추진했지만, 시각에 따라선 ‘구치소보다 훨씬 못한 군 급식’이 돼버렸다. 시범사업 대상 사단에서 국산 식재료가 대거 수입산으로 교체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은 농식품부·농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를 심각하게 지적했다.

군 급식 개편 시범사업으로 부식 조달 방법이 수의계약(농협)에서 경쟁입찰로 바뀌자 우려했던 바와 같이 값싼 수입산 식재료로 무장한 대기업 계열사가 조달업체 자리를 꿰찼다. 윤 의원에 따르면 이 업체가 납품하는 477개의 식재료 중 무려 356개(74.6%)가 수입산이다.

중국산 다진마늘·애호박·김치류, 미국·캐나다산 돈육과 돈골, 호주산 쇠고기와 브라질산 닭고기 등 원산지도 매우 다양하다. 장병들의 먹거리 안전 문제도 있거니와, 2019년 국방부-농식품부-해수부의 ‘군 급식 내 국내산 농축수산물 소비 확대 추진’ 업무협약에도 위배된다.

반면 윤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확보한 모 구치소의 식재료 현황을 보면 49개의 식재료 중 수입산은 바나나·깐도라지·생마늘쫑·냉동옥수수 4개에 불과하다. 설령 메뉴 구성이나 맛은 개선되고 있을지 몰라도, 재료의 품질이나 음식에 담긴 의미를 생각하면 여전히 장병들이 수용자들을 부러워해야 할 상황이다.

윤 의원은 “군 급식 문제는 전·평시를 고려한 국가안보와 식량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에도 국방부가 부실급식의 원인을 애꿎은 곳에서 찾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자주국방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군장병에게 교정시설 재소자보다 많은 수입농산물을 먹이는 것이 바람직한지 국방부에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