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칼럼] 결과냐 과정이냐

  • 입력 2021.10.10 18:00
  • 기자명 최요왕(경기 양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요왕(경기 양평)
최요왕(경기 양평)

밭에서 일을 하다 오후 네다섯시 정도 되면 매일 반복되는 고민을 하게 된다. 오늘 저녁은 애들한테 무슨 반찬을 해서 밥을 차려줘야 되나. 일이 많고 적고, 급하게 해치워야 될 일이 있고 없고 간에 가닥을 잡아놔야 된다.

김치는 아직 여유가 있는데 밑반찬이 뭐가 있더라. 그제 끓인 미역국은 다 먹었으니 오늘은 된장국을 끓이면 되겠다. 고등어 한 토막 굽고 콩나물을 무칠까. 그래 된장국 대신 콩나물국을 조금 끓이고 나머지로 나물 무치면 되겠다. 아니, 힘들어 죽겠는데 돼지 목살 한 근 사다 구워줄까. 고기가 채소보다 일이 훨씬 적고 편한데.

아내의 회사 특성상 새벽 출근에 한밤중 퇴근이라 평일 저녁 준비는 내 몫이다. 지금이야 애들만 챙기면 되지만 장인 장모님을 모시고 살 때는 머리가 더 복잡했다. 노인네들 입맛과 애들 입맛이 차이가 나니 모두에게 만족스런 밥상을 차려 내기가 쉽지 않았다. 십수년 자취 생활 경험을 밑천삼아 몇 가지 반찬과 국으로 돌려막기만 하는 부엌 살림이니 오죽하겠는가.

그런데, 흙투성이로 집에 들어가 손만 대충 씻고 옷 갈아입고 저녁을 준비하는 게 계속되다 생각나는 사람이 있게 되었다. 우리 엄니다. 아~ 내 어릴적 울엄니도 이랬겠구나. 종일 땡볕에서 밭을 매다가 해가 기울면 호미를 내던지고 아버지와 우리 형제들 먹을 저녁을 준비하실 때마다 이런 마음이었겠구나. 그냥 남이 차려준 밥 먹고 자리에 눕고 싶은 걸 꾹꾹 참고 밥 하고 된장이라도 끓이고 나물 하나라도 무치고 생선토막이라도 굽고…. 엄니도 밭에서부터 저녁 걱정을 하셨을 것인디….

농담 같은 생각이지만 자주 여성농민회에 가입하고 싶어지더라. 밭에서 일하고 해가 지면 일이 끝나는 게 아니고 새로운 일이 시작되는 여성농민들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내가 직접 경험을 하고서야 깨닫게 되었던 모양이다.

여성농민들이 농사일 외에 추가로  해왔던 일이 밥 준비만이겠는가. 난 빨래까지는 도저히 못 챙긴다. 회사가 쉬는 주말에 집사람이 할 일로 아예 미뤄버렸다. 집안 전체 살림도 아내 몫으로 넘긴 채 살고 있다. 겨우 저녁 준비하는 걸로 생색을 낼 수가 없다. 그냥 면피용이다.

이 대목에서 또 엄니 생각. 아이고 엄니는 그 일들을 어찌 해내셨을까. 때 되면 장 담그고 수시로 김치 담고. 세탁기 없던 시절에 그 많은 빨래는 또 어찌 해냈을까. 아직도 이 땅의 여성농민들은 그 일들을 어찌 해내고 있을까. 집안 살림의 근본은 여성이라는 생각이 나이가 들고 세상을 살수록, 일부라도 직접 그 일들을 할수록 굳어지는 느낌.

농장일도 비슷한 맥락이 많다. 농사일은 나 혼자 하다 보니 항상 뭔가 허술하다. 내가 잘하는 일은 따로 있다. 기계일, 밭 만들기, 거름내기 등등은 힘이 들어서 그렇지 맘만 먹으면 뚝딱 해치울 수 있으나 작물 관리나 수확물 갈무리, 포장 같은 일들은 고역이다. 농장은 항상 정리가 되지 않고 농막은 순식간에 발디딜 틈이 없이 난장판이 되기 일쑤다. 항상 이가 크게 빠진 느낌이다.

세상이란 게 눈에 보이는 것만 보기 쉽고 과정보다는 결과물만 보기 쉬운 모양이다. 남성은 돋보이고 여성은 그들의 역할에 비해 잘 보이지 않고 있다는 느낌적 느낌은 거기서 나온 게 아닐까 싶다. 겉으로 보이는 것들 속에 들어 있는 속사정을 직접 경험하고야 깨닫게 되다니. 경험하지 않고도 과정과 역할들을 이해하고 가치를 인정해줄 수는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된다.

여성들의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하고 그들의 가치를 존중하는 출발점은 가정일 것이다. 특히나 농가에서 더 그러지 않겠는가. 모든 걸 같이 의논하고, 같이 수다 떨고,  결과물도 같이 나누고.

김치가 떨어져 가니 배추, 무 조금 솎아서 김치를 담아야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