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길 “물가안정 명분에 또 농민 잡나”

문재인정부 규탄 성명 발표

  • 입력 2021.08.29 18:00
  • 수정 2021.08.29 21:13
  • 기자명 김한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한결 기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물가를 잡겠다는 명분 아래 또 농산물 가격이 하락했다. 지난 26일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상임대표 박흥식, 농민의길)은 연이은 농산물 가격 폭락에 문재인정권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25일 가락시장 자료에 따르면 올해 미나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농산물 가격이 하락했다. 농민의길은 “물가안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농민들의 목숨값인 농산물 가격만 잡고 늘어지고 있다”며 “문재인정권의 농민무시와 무관심이 도를 넘었다”고 분노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소상공인이 4번에 걸쳐 재난지원금을 받을 동안 대부분의 농민들은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됐고 최저임금이 올라가는 동안에도 소비자 물가를 위해 농산물은 매번 희생양이 됐다.

또한 원유값 상승으로 비료와 농약, 비닐 등의 자재 값이 급격히 올랐고 철재 값 폭등으로 농기계를 비롯한 농자재 값도 폭등했다. 반면에 농산물 가격은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현실이다.

그렇다고 농산물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되는 것도 아니다. 농민의길은 성명서를 통해 “농민들을 옥죄 농산물 가격을 떨어뜨려도 소비자 가격은 변동이 없다”며 그 이유로 불합리한 유통구조를 지목하고 “농산물 유통개혁 없이 합리적인 농산물값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 이후 선진국들은 자국의 식량안보를 위해 식량수출을 멈추고 국가가 직접 나서 농업을 챙기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라는 이름으로 농촌파괴를 자행하고 농산물 수입 정책을 지속해온 문재인정권에 일침을 가했다.

다가올 11월 전국의 농민들은 농민총궐기를 준비하고 있다. 농산물의 최저가격을 보장받기 위한 활동과 농민기본법 제정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농민의길은 “농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농촌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뤄 농업·농촌·농민에 대한 국가책임성을 높여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