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헬퍼‧폐사축처리 지원 등 중앙정부 지원 확대해야

낙농육우협, 2021년도 낙농 지원사업현황 조사 결과 발표

  • 입력 2021.06.13 17:28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낙농가에 대한 낙농헬퍼(도우미) 지원과 폐사축처리 지원이 광역지방자치단체별로 지원 불균형이 심한 걸로 조사됐다. 이에 지방자치단체를 넘어 중앙정부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요청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 9일 2021년도 중앙정부‧도별 낙농(축산) 지원사업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서 낙농헬퍼지원사업은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북, 경남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폐사축처리는 경기, 강원, 경남, 제주에서만 지원 중이었다.

한편, 각 지자체는 퇴비부숙도 검사제도 연착륙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선 모든 도가 퇴비부숙장비지원, 발효촉진지원, 컨설팅지원 등 관련 사업을 편성해 운영 중이었다. 

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은 “낙농헬퍼 지원과 폐사축처리 지원은 타 지원사업과 비교해 실시하는 지자체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열악한 낙농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낙농헬퍼 지원 및 환경오염 예방을 위한 폐사축처리 지원에 중앙정부 차원의 사업 편성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든 도에서 퇴비부숙도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건 고무적이다”라면서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축샌냄새 저감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