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수급, 낙관적 전망은 섣불러

선별포장업협 “산란성계 홍수출하 고려해야”
유통인 내모는 가격억제 대책 중단 촉구도

  • 입력 2021.06.13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의 예측과 달리 계란 공급이 늘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산란계 농민과 유통인들의 피해지원을 통해 생산유통 시스템부터 정상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회장 전만중)는 지난 9일 “계란 소비가 늘어나면서 자칫 계란 부족현장이 여름철 이후까지 계속될 수도 있는 우려스러운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산란계 사육마릿수가 평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계란 생산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정부 전망과 상반된 분석을 내놓은 것이다.

선별포장업협회는 “산란계 사육마릿수가 이달 이후부터 평년수준을 거의 회복할 것이라고 설명하는데 수치상으로는 그렇게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시장은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3월부터 산란계 총 마릿수는 812만수가 늘었으나 산란가담이 가능한 6개월 이상 마릿수는 281만수만 증가했다. 또, 상당수 농장들이 지난해부터 산란계 사육기간을 연장해 왔기에 산란성계육의 홍수출하 발생도 고려해야 한다.

이어 선별포장업협회는 “배합사료업체들이 국제 곡물가가 오르며 산란계농장에 다음달부터 사료가격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또, 산란율을 저하시키는 질병이 발생되고 있으며 더위에 약한 산란계 특성상 신계군의 피크 부진이나 노계군의 성적 감소가 나타날 수 있는 등 다양한 요인들이 산재돼 있어 낙관적인 전망은 경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만중 선별포장업협회장은 산란계농민과 유통인들이 입은 피해에 대해 정부의 조속한 지원 및 보상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전 회장은 “살처분 산란계농민들의 합당한 요구안을 수용해 살처분보상금이 빨리 지급돼야 한다. 농장 정상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라며 “농축산물 소비쿠폰과 계란 수입 등을 통한 가격억제 대책은 유통 종사자들을 생업을 잃도록 내몰고 있다. 현실성이 결여된 계란소비 지원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