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먹거리위원회, ‘부울경 메가시티’ 맞아 먹거리공동체 논의 첫발

  • 입력 2021.05.11 15:55
  • 수정 2021.05.12 14:47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경상남도(지사 김경수)는 5월 중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를 5일간 5개 분과로 나눠 개최하고, 경남도의 먹거리 정책 운영방향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최근 청사진이 드러난 지역 대도시 수립 계획 ‘부울경 메가시티’와 관련해 이와 어우러질 동남권 먹거리공동체 실현 방안도 처음으로 이야기한다.

경남도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전체 45명의 위원이 한 번에 모일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 7~13명으로 구성된 5개 분과가 각각 회의를 개최하도록 했다. 지난 10일 공공급식분과위원회가 열렸고, 이어 12일에는 농산물공급분과, 17일에는 공공기관협력분과, 20일과 21일에는 각각 농식품안전분과와 먹거리복지분과의 위원회가 열린다. 

경남도에 따르면 각 분과위원회는 분야별로 농업·농촌 현장과 농산물 판매환경의 변화 상황 등을 면밀히 살피고, 지난 2019년 수립 ‘경남형 먹거리 종합전략’의 개선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부울경 메가시티’의 조성 노력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먹거리를 매개로 한 도농상생 가치 실현과 시·도 사이 공감대 확산을 위한 ‘먹거리 분야 민간협의체 구성’ 방안도 함께 강구할 계획이다.

먼저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가 중심이 돼 부울경 시·도민이 메가시티 추진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농산물 직거래 행사 등 민간 체감형 과제를 우선 발굴·추진하고, 향후 농산물 생산·공급지인 경남과 주요 소비지인 부산·울산을 하나로 묶는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를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지난 2018년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민선7기 6대 중점과제로 선정, 2019년 1월에 전국 광역시·도 중 가장 먼저 현장 전문가와 농업인 대표, 생산자 단체 등이 참여하는 도민 주도형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후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 ‘경남형 광역지역푸드플랜’을 수립해 이를 토대로 다양한 먹거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이번에 개최되는 분과별 위원회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남도 먹거리정책에 직접 반영하는 소통창구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 등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지만 도민과 함께 지역 중소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관련, 먹거리 산업의 일자리 창출 등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나가는데 힘을 모으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경남도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