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수입만 급급해서야

기재부, 계란 추가 수입해 가격안정 하겠다고?
살처분농가, 급등한 중추 가격에 입식 망설여
계란값 안정되려면 국내 생산기반 정상화 시급

  • 입력 2021.05.02 18:00
  • 수정 2021.05.02 18:16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가 계란가격 안정을 목표로 수입물량을 늘릴 계획이다. 그러나 정작 살처분 산란계농가들은 중추 가격이 급등하며 입식을 망설이는 분위기다. 계란 공급량을 늘리려면 수입보다 살처분 산란계농가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는 지난달 23일 계란가격 조기 안정을 목표로 계란 추가 수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지난달 계란 수입물량이 당초 2,500만개에서 4,000만개로 늘었으며 이달에도 필요한 규모의 추가 수입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21일 기준 산란계 수는 고병원성 AI의 영향으로 평년대비 282만수가 부족한 6,771만수 남짓으로 추정되고 있다. 계란 생산량도 평년대비 1일 약 150만개가 부족한 1일 4,076만개 수준이다. 기재부는 산란계 병아리(중추)가 입식되고 있지만 성장기간을 감안하면 산란계 수는 다음달 중으로 평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산란계 수를 조기에 정상화하도록 산란계 재입식 및 살처분 보상금 지급 등 관련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계란가격은 국민 체감도가 높은만큼 조기 안정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현장은 정부의 입장과 달리 재입식을 망설이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마리당 3,000원에서 4,000원 사이였던 중추 가격이 고병원성 AI로 공급이 줄어들면서 마리당 7,000원에서 8,000원 사이로 2배 가량 올랐다”라며 “현장 농가들 사이에선 입식비용이 부담된다는 목소리가 많다”고 귀띔했다.

양계협회는 산란계농가들이 중추 입식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마리당 3,000원을 살처분농가에 지원하자고 요청하고 있지만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원할 근거가 없어 어렵다는 입장인 걸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양계협회는 국회를 설득해 추경예산에 이를 반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산란계농민들은 앞서 3월말부터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통해 살처분농가 피해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모두들 중추 가격이 문제라는데엔 공감하지만 명확한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라며 “중추 가격이 떨어질때까지 입식하지 않으려는 농가들이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입한 계란은 소비하면 그뿐인 단기처방에 불과하다. 계란가격을 안정화할 근본적인 해결책은 조속히 국내 생산기반을 정상화하는 것이다. 정부가 단기처방에만 급급할 뿐, 근본대책 마련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